표제지
목차
I. 서론 5
II. MICE 산업의 일반 이론 7
1. MCIE 산업의 개념적 특성 7
1) MICE 산업의 개념 7
2) MICE 산업 분야별 정의 9
3) MICE 산업의 특성 12
2. MICE 산업의 경제적 효과 14
3. 선행연구의 비교분석 16
1) 국내 MICE 산업 현황 관련 연구 17
2) MICE 산업의 개최지 경쟁력 분석 관련 연구 19
3) MICE 산업의 효과분석 관련 연구 24
4. 연구의 설계 25
III. 글로벌 MICE 산업 현황 및 성공사례 분석 26
1. 해외 MICE 산업 현황 26
1) Meeting(기업회의) & Convention(국제회의) 26
2) Incentive Travels 32
3) Exhibition 38
2. 국내 MICE 산업 현황 40
1) Meeting & Convention 40
2) Incentive travels 45
3) Exhibition 46
4) 국내 MICE 산업 관련 정책 현황 51
3. 글로벌 MICE 산업 특성화 성공사례 분석 52
1) 싱가포르 52
2) 브뤼셀 54
3) 파리 56
IV. 인천지역 MICE 산업의 과제와 대응방안 57
1. 인천지역 MICE 산업의 현황 분석 57
1) 공통분야(Meeting, Incentive Travel, Convention, Exhibition) 57
2) Meeting, Covention, Exhibition 분야 61
3) Incentive Travel 분야 68
4) 2010년 인천의 MICE 산업 통계 71
2. 인천지역 MICE 산업의 SWOT 분석 및 특성화 방안 72
1) 인천지역 MICE 산업의 환경 분석 72
2) 인천지역 MICE 산업의 역량 분석 73
3) 인천지역 MICE 산업의 SWOT 메트릭스 분석 75
4)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의 도출 76
5) 장기적 과제-서울·인천·경기 지역별 차별화 전략 수립 82
V. 결론 84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2-1〉 MICE와 동의어로 사용되는 약어 8
〈표2-2〉 한국관광공사에서 정의한 MICE 산업의 대상별 개념 8
〈표2-3〉 MICE 산업 중 'Meeting(회의)'의 정의 9
〈표2-4〉 UIA의 국제회의 분류 기준 11
〈표2-5〉 MICE 관련 항목 및 산업 부문 14
〈표2-6〉 2010년 한국의 국제회의 관련 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16
〈표2-7〉 최용민(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국내 단지별 MICE 산업 차별화 전략 17
〈표2-8〉 국내의 MICE 산업 현황 관련 연구 비교 19
〈표2-9〉 전시컨벤션 개최지역 선택시 고려사항 20
〈표2-10〉 인천의 MICE 산업 경쟁력 분석 결과 22
〈표2-11〉 MICE 산업의 도시별 경쟁력 분석 관련 연구 비교 23
〈표2-12〉 MICE 산업의 효과 분석 관련 연구 비교 25
〈표3-1〉 세계 주요 국가별 기업회의 개최현황(2006~2010) 28
〈표3-2〉 UIA와 ICCA에서 집계한 2010년 국제회의 개최 국가 순위 비교 30
〈표3-3〉 UIA와 ICCA에서 집계한 2010년 국제회의 개최 도시 순위 비교 30
〈표3-4〉 2010년도에 개최한 국제회의의 참가자수별 개최건수 31
〈표3-5〉 홍콩관광청의 인센티브 여행 지원사항 32
〈표3-6〉 홍콩 인센티브 여행 주요 프로그램 33
〈표3-7〉 싱가포르 관광청의 인센티브 여행 지원사항 34
〈표3-8〉 싱가포르 인센티브 여행 주요 프로그램 34
〈표3-9〉 도쿄 / 요코하마 컨벤션 뷰로 제공 서비스 35
〈표3-10〉 일본 인센티브여행의 주요 관광지 36
〈표3-11〉 대만 교통 관광국으 인센티브여행 지원사항 37
〈표3-12〉 미국의 전시산업 성장률 현황 38
〈표3-13〉 연도별 국제회의 개최 현황(1999~2009) 40
〈표3-14〉 시도별 국제회의 개최 현황 41
〈표3-15〉 시설 유형별 국제회의 개최 현황(2008년) 42
〈표3-16〉 주요 장소별 국제회의 개최 현황(2009년) 43
〈표3-17〉 국내 국제회의 참가자 총 지출 규모 추정(2009년) 44
〈표3-18〉 국내 국제회의 총 매출 규모 추정(2009년) 44
〈표3-19〉 Incentive travels 참가자 총 지출 규모 추정 46
〈표3-20〉 연도별 전시회 개최 건수 46
〈표3-21〉 전시장별 전시회 개최 현황(2000~2009) 47
〈표3-22〉 품목별 전시회 개최 현황(2008~2009) 48
〈표3-23〉 형태별 전시회 개최 현황(2008~2009) 48
〈표3-24〉 총 참가업체수 현황(2009) 49
〈표3-25〉 국내 참가업체수 현황(2009) 49
〈표3-26〉 해외 참가업체수 현황(2009) 49
〈표3-27〉 전시회의 총 참관객수 현황(2008) 50
〈표3-28〉 전시회의 국내 참관객수 현황(2008) 50
〈표3-29〉 전시회의 해외 참관객수 현황(2008) 51
〈표3-30〉 싱가포르, 브뤼셀, 파리의 성공 전략 56
〈표4-1〉 인천공항→ 송도국제도시, 서울 주요 호텔까지의 거리/이동시간 비교 60
〈표4-2〉 인천시와 서울시의 본 회의장 및 전시장 면적 비교 62
〈표4-3〉 전국 전시∙회의시설 활용 현황 63
〈표4-4〉 서울과 인천의 컨벤션 센터 인근 호텔 현황 64
〈표4-5〉 MICE 관련 사업체 현황(2009년 기준) 65
〈표4-6〉 국제회의시 연회의 종류 66
〈표4-7〉 인천지역 호텔 연회시설 현황 (특2급 호텔 이상) 68
〈표4-8〉 인천지역 관광자원 현황 69
〈표4-9〉 주요 시도별 문화재 지정 현황(2008년 12월 기준) 70
〈표4-10〉 전국 16개 광역시도별 MICE 행사 개최 현황 71
〈표4-11〉 인천지역 MICE 산업의 SWOT 매트릭스 분석 결과 75
〈표4-12〉 인천지역 MICE 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 도출 76
〈그림3-1〉 2010년 대륙별 기업회의 개최 현황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