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목적과 의의 7
2. 선행연구 10
3. 연구 범위 13
II. 족쇄(samyojana)의 이해(이미지참조) 16
1. 족쇄의 의미와 범주 16
1) 족쇄의 사전적 의미 16
2) 족쇄의 다양한 범주 18
3) 족쇄의 발생과 소멸 25
2. 족쇄의 분류 34
1) 1가지로 구성된 족쇄(eka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35
2) 2가지로 구성된 족쇄(dvi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39
3) 3가지로 구성된 족쇄(ti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42
4) 4가지로 구성된 족쇄(Catu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42
5) 5가지로 구성된 족쇄(panca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43
6) 7가지로 구성된 족쇄(satta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44
7) 8가지로 구성된 족쇄(attha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47
8) 11가지로 구성된 족쇄(ekadasavidha samyojana)(이미지참조) 48
3. 소결론 49
III. 열 가지 족쇄(dasa samyojana)(이미지참조) 51
1. 열 가지 족쇄의 문헌사적 추이 51
2.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五下分結, panca orambhagiyasamyojana)(이미지참조) 55
1) 유신견(有身見, sakkayaditthi)(이미지참조) 55
2) 회의적 의심(vicikiccha)(이미지참조) 68
3)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silabbataparamasa)(이미지참조) 74
4) 감각적 욕망의 탐욕(kamaraga)(이미지참조) 81
5) 악의(惡意, vyapada)(이미지참조) 89
3.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五上分結, panca uddhambhagiyasamyojana)(이미지참조) 94
1) 색계에 대한 탐욕(ruparaga)(이미지참조) 94
2) 무색계에 대한 탐욕(aruparaga)(이미지참조) 104
3) 자만(自慢, mana)(이미지참조) 107
4) 들뜸(uddhacca) 118
5) 무명(無明, avijja)(이미지참조) 127
4. 소결론 135
IV. 성인(ariyapuggala)의 이해 139
1. 성인(ariyapuggala)과 범부(puthujjana) 139
1) 성인과 범부의 정의 139
2) 성인의 범주에 대한 논점 143
3) 성인의 유형 147
4) 재가자의 성인 성취 155
2. 사향사과(四向四果) 159
1) 사향사과의 의미 159
2) 사향과 사과의 성립설에 대한 논점 162
3. 사성인의 특징 167
1) 사성인의 정형구 167
2) 사성인의 구분 조건 168
3) 사성인의 계위에 대한 논점 171
4. 소결론 185
V. 사성인(cattaro ariyapuggala)(이미지참조) 190
1. 예류자(預流者, sotapanna)(이미지참조) 190
1) 예류자의 정의 190
2) 예류자의 유형 192
2. 일래자(一來者, sakadagamin)(이미지참조) 198
1) 일래자의 정의 198
2) 일래자에 대한 세 가지 논점 199
3. 불환자(不還者, anagamin)(이미지참조) 205
1) 불환자의 정의 205
2) 불환자의 특성 206
4. 아라한(阿羅漢, arahat) 222
1) 아라한의 정의와 특성 222
2) 아라한의 해탈과 열반 227
5. 소결론 242
VI. 족쇄제거를 통한 사성인의 성취 247
1. 열 가지 족쇄의 근원으로서 전도(vipallasa)와 그 종류(이미지참조) 247
2. 견해의 전도제거를 통한 예류자의 성취 249
1) 견해의 전도에 의한 세가지 족쇄 249
2) 예류자의 성취방법 251
3. 지각의 전도제거를 통한 일래자와 불환자의 성취 256
1) 지각의 전도에 의한 두 가지 족쇄 256
2) 일래자와 불환자의 성취방법 256
4. 미세한 마음의 전도제거를 통한 아라한의 성취 260
1) 미세한 마음의 전도에 의한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 260
2) 아라한의 성취방법 262
5. 소결론 271
VII. 결론 275
참고문헌 288
Abstract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