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4
1-1. 연구배경 4
1-2. 연구방법 및 범위 6
2. 기호식품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전략 7
2-1.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7
2-2. 테이크아웃 커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전략 8
3. 국내외 커피 브랜드아이덴티티의 디자인 사례 11
3-1. 분석대상 11
3-2. 국내 테이크아웃 커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15
3-2-1. 엔제리너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15
3-2-2. 카페베네 브랜드 아이덴티티 19
3-2-3. 할리스커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24
3-3. 해외 테이크아웃 커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28
3-3-1.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28
3-3-2. 커피빈 브랜드 아이덴티티 34
3-3-3. 파스쿠찌 브랜드 아이덴티티 38
3-4. 디자인 분석결과 42
4. 테이크아웃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문 분석 44
4-1. 브랜드 선호도 설문조사 44
4-1-1. 브랜드 네임 및 인지도에 관한 선호도 44
4-1-2. 브랜드 디자인의 선호도 45
4-1-3. 전용 색상의 선호도 45
4-1-4. 사인 디자인의 선호도 46
4-1-5.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 47
4-1-6. 웹 사이트 디자인의 선호도 47
4-2. 설문 분석결과 48
5.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3
〈표 1〉 2009~2010 커피 브랜드별 매장증가현황 9
[그림 1] 카페베네 광고 마케팅 8
[그림 2] 브랜드 디자인 요소 및 빈도 분석 10
[그림 3] 엔제리너스 브랜드 디자인 15
[그림 4] 전용 색상 및 사인 디자인 16
[그림 5] 엔제리너스 천사캐릭터와 적용 사례 17
[그림 6] 천사날개를 모티브한 적용 사례 17
[그림 7] 패키지 디자인 18
[그림 8] 웹사이트 디자인 19
[그림 9] 카페베네 브랜드 디자인 20
[그림 10] 전용 색상 및 사인 디자인 21
[그림 11] 패키지 디자인 22
[그림 12] 웹 사이트 디자인 23
[그림 13] 할리스커피 브랜드 디자인 24
[그림 14] 할리스커피 전용 색상 및 사인 디자인 25
[그림 15] 할리스커피 패키지 디자인 26
[그림 16] 할리스커피 웹 사이트 디자인 27
[그림 17] 스타벅스 최초의 브랜드 디자인 사이렌 인어 28
[그림 18] 스타벅스 브랜드 디자인 29
[그림 19] 전용 색상 및 사인 디자인 30
[그림 20] 패키지 디자인 31
[그림 21] 스타벅스 웹 사이트 디자인 32
[그림 22] 빈스빈스 웹 사이트 디자인 33
[그림 23] 커피빈 브랜드 디자인 34
[그림 24] 커피빈 사인 디자인 35
[그림 25] 커피빈 패키지 디자인 36
[그림 26] 커피빈 웹 사이트 디자인 37
[그림 27] 파스쿠찌 브랜드 디자인 38
[그림 28] 전용 색상 및 사인 디자인 39
[그림 29] 파스쿠찌 패키지 디자인 40
[그림 30] 파스쿠찌 웹 사이트 디자인 41
[그림 31] 디자인 요소 종합 분석결과 43
[그림 32] 브랜드 네임 및 인지도 선호도 44
[그림 33] 브랜드 디자인 선호도 45
[그림 34] 전용색상 선호도 46
[그림 35] 사인 디자인 선호도 46
[그림 36]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47
[그림 37] 웹 사이트 디자인 선호도 48
[그림 38] 선호도 분석결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