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4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B.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2
A.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참여와 지원활동 22
1.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22
2. 학부모의 자녀교육 지원활동 분류 27
3. 학부모의 자녀교육 지원활동 특징 35
B. 학부모의 교육적 의사결정 특징 39
1. 교육열 연구에서의 학부모 의사결정 특징 39
2. 사교육 연구에서의 학부모 의사결정 특징 41
3. 소비자 의사결정에 비추어 본 사교육 의사결정 과정 44
C. 음악 사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49
1. 음악 사교육의 지원 양상과 실태 49
2. 학부모의 음악 사교육 인식 조사 54
3. 학생·강사·학부모의 상호작용 유형 연구 56
III. 연구 방법 60
A. 연구 과정 60
1. 연구 설계 60
2. 연구 수행 과정 63
B. 연구 대상 65
1. 연구 대상 지역 65
2. 연구 대상자 66
C. 자료 분석 방법 70
IV. 연구 결과 및 분석 72
A. 교육 목적에 따른 음악 사교육 유형 및 특징 72
1. 기본교육형 76
가. 필수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 76
나. 주지교과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되는 음악교육 78
다. 시켜 본 것으로 만족하는 음악교육 79
2. 내신관리형 81
가. 주지교과 보완으로서의 음악교육 81
나. 비교과 활동 경력관리로서의 음악교육 83
다. 가시적 성과에 대한 강한 기대와 간섭 84
3. 전공교육형 86
가. 전문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 86
나. 명문대학 입학을 위한 입시 음악교육 88
다. 유학을 당연시하는 음악교육 91
4. 평생교육형 93
가. 내재적 가치를 중시한 음악교육 93
나. 풍부한 음악 경험의 제공 95
다. 단기적 성과에 연연하지 않는 음악교육 97
B. 음악 사교육 프로그램 결정의 과제와 특징 99
1. 음악 사교육 프로그램 결정의 특징 100
가. 유형별 의사결정의 특징 100
나. 다양한 의사결정의 과제 106
다. 정형화된 프로그램이 없는 유동적인 의사결정 108
2. 악기결정 과정과 주요 특징 110
가. 전공교육형의 악기결정 과정과 주요 특징 111
나. 비전공교육형의 악기결정 과정과 주요 특징 115
3. 강사결정 과정과 주요 특징 119
가. 전공교육형의 강사결정 과정과 주요 특징 120
나. 비전공교육형의 강사결정 과정과 주요 특징 125
C. 음악 사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지원활동 129
1. 기본교육형 학부모의 지원활동 130
2. 내신관리형 학부모의 지원활동 132
3. 전공교육형 학부모의 지원활동 138
4. 평생교육형 학부모의 지원활동 140
D. 음악 사교육 지원을 위한 학부모 커뮤니티 142
1. 전공교육형 학부모 커뮤니티 143
2. 비전공교육형 학부모 커뮤니티 147
E. 분석결과에 대한 종합 논의 152
1. 프로그램 구성 및 선택의 기본적 고려사항 152
가. 자녀의 경쟁력 제고와 성공 기대 152
나. 평가 및 입시관련 교육제도에 대한 고려 153
다. 자녀의 흥미와 적성 154
라. 가정의 경제력 및 지원 가능성 155
마. 학부모 커뮤니티의 조언과 주변 분위기 156
2. 프로그램 결정·선택 원리의 다면성과 사교육 유형의 다양성 157
가. 사교육 동기로서의 교육열이 갖는 양면성 159
나. 음악교육 가치에 대한 관점의 다면성 164
3. 프로그램 결정·선택에 작용하는 학부모의 전략 167
가. 경쟁을 위한 전략 167
나. 정보관리 전략 171
V. 요약 및 결론 173
A. 요약 173
B. 결론 및 제언 178
참고문헌 185
부록 191
ABSTRACT 196
〈표 II-1〉 자녀교육 지원활동 요인 27
〈표 II-2〉 학부모의 자녀교육 지원행위 유형 30
〈표 II-3〉 일반 학부모와 소비자 권력이 된 학부모의 차이 34
〈표 II-4〉 학원 종류별 학원 수 및 수강생 수 50
〈표 III-1〉 연구기간 및 절차 63
〈표 III-2〉 연구에 참여한 학부모들의 배경과 특징 69
〈표 III-3〉 연구에 참여한 음악 강사의 배경과 특징 69
[그림 II-1] Engel & Blackwell Model 46
[그림 II-2] 학생·강사·학부모의 상호작용 58
[그림 IV-1] 음악 사교육 유형에 따른 교육시기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