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 제기 14
제2절 연구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범위,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범위 18
2. 연구의 방법 19
3.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체험경제 이론의 고찰 22
1. 체험경제 이론의 배경 22
2. 체험의 정의 23
3. 체험경제이론 25
4. 체험 요소 30
제2절 여행목적지 회상의도 36
1. 회상의도의 의미 36
2. 장소에 대한 회상 37
제3절 여행목적지 이미지 러브마크 40
1. 여행목적지 이미지 40
2. 여행목적지 러브마크 42
제4절 여행객 충성도 48
제3장 연구설계 51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1
1. 연구모형 51
2. 연구가설 설정 52
제2절 조사 설계 59
1. 표본 설계 59
2. 조사도구의 개발 61
3. 분석방법 62
제4장 실증분석 63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1. 인구통계적 특성 63
2. 표본의 여행 특성 65
제2절 가설 검정을 위한 예비 분석 67
1.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정 67
2. 측정 모형 분석 71
제3절 연구 가설 검정 74
1.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정 74
2. 가설의 검정 75
3. 직접효과, 간접효과 그리고 총효과 분석 78
제4절 시사점 및 제언 81
1. 시사점 81
2. 제언 83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의 요약 8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9
참고문헌 92
ABSTRACT 105
설문지 109
〈표 2-1〉 경제적 구분(Economic Distinctions) 27
〈표 3-1〉 설문조사의 개요 60
〈표 3-2〉 설문지 구성 및 측정 변수 62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64
〈표 4-2〉 표본 해외여행객 여행 특성 66
〈표 4-3〉 해외여행 체험요소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결과 69
〈표 4-4〉 여행지 러브마크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결과 70
〈표 4-5〉 측정 모형 분석 결과 73
〈표 4-6〉 가설 검정 결과 77
〈표 4-7〉 직접효과, 간접효과, 그리고 총효과 분석결과(표준화계수) 8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경제적 가치의 진화 26
[그림 2-2] Pine & Gilmore의 4가지 체험 영역 31
[그림 2-3] 사랑과 존경 축에 의한 구분 45
[그림 2-4] 브랜드와 러브마크의 개념적 차이 46
[그림 3-1] 연구모형 52
[그림 4-1]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