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관한 이론적 논의 16
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가족 16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필요성과 법적 근거 25
제2절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적 논의 41
1.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41
2. 직무만족의 이론적 배경 42
3.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49
제3절 조직몰입에 관한 이론적 논의 55
1. 조직몰입의 개념 55
2. 조직몰입의 개념구성 56
3. 조직몰입의 결정요인 58
제4절 서비스 품질에 관한 이론적 논의 60
1. 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중요성 60
2.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 62
제5절 선행연구 65
제3장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68
제1절 연구설계 68
1. 연구모형 68
2. 조사 도구 69
3. 설문지 구성 71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2
제2절 조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4
2.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6
3. 상관분석 79
제3절 종사자의 직무만족 80
1. 직무만족의 빈도분석 80
2. 직무만족의 배경변수별 차이 검증 81
제4절 종사자의 조직몰입 93
1. 조직몰입의 빈도분석 93
2. 조직몰입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94
제5절 종사자의 서비스 품질 및 영향요인 99
1. 서비스 품질의 빈도분석 99
2. 서비스 품질의 배경변수별 차이 검증 100
3. 직무만족의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102
4. 직무만족 및 배경변수의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104
5. 조직몰입의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106
6. 조직몰입 및 배경 변수의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107
7.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108
8. 직무만족, 조직몰입, 배경변수의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109
제4장 연구결과의 종합논의 및 정책적 함의 112
제1절 연구결과의 종합논의 112
1. 빈도분석 112
2.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113
3. 서비스 품질의 영향요인 115
제2절 정책적 함의 117
1. 종합적 함의 117
2.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함의 118
제5장 결론 121
참고문헌 123
부록_설문지 131
Abstract 135
〈표2-1〉 다문화가정의 유형 25
〈표2-2〉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과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비교 29
〈표2-3〉 방문교육사업의 내용 36
〈표2-4〉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프로그램 37
〈표2-5〉 지역별 다문화가족지원센터(2011년 11월 현재) 40
〈표2-6〉 주요 직무만족 측정도구 52
〈표2-7〉 직무만족의 측정요인 53
〈표2-8〉 조직몰입의 다차원적 개념구성 57
〈표2-9〉 조직몰입의 결정요인 59
〈표2-10〉 SERVQUAL 모형의 5가지 서비스 품질 차원 63
〈표2-11〉 SERVQUAL과 SERVPERF의 비교 65
〈표2-12〉 선행연구 요약 67
〈표3-1〉 설문지 구성 72
〈표3-2〉 설문지 조사지역, 배부 및 회수 73
〈표3-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5
〈표3-4〉 직무만족의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77
〈표3-5〉 조직몰입의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78
〈표3-6〉 서비스 품질의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78
〈표3-7〉 상관분석 79
〈표3-8〉 직무만족의 빈도분석 80
〈표3-9〉 동료관계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81
〈표3-10〉 인사제도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83
〈표3-11〉 보수수준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86
〈표3-12〉 교육훈련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88
〈표3-13〉 상사리더십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90
〈표3-14〉 업무만족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92
〈표3-15〉 조직몰입의 빈도분석 94
〈표3-16〉 정의적 몰입에 대한 차이검증 95
〈표3-17〉 지속적 몰입에 대한 차이검증 97
〈표3-18〉 규범적 몰입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98
〈표3-19〉 서비스 품질의 빈도분석 100
〈표3-20〉 서비스 품질의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101
〈표3-21〉 직무만족의 서비스 품질 영향 103
〈표3-22〉 직무만족 및 배경변수별 서비스 품질 영향 105
〈표3-23〉 조직몰입의 서비스 품질 영향 106
〈표3-24〉 조직몰입 및 배경변수별 서비스 품질 영향 107
〈표3-25〉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서비스 품질 영향 109
〈표3-26〉 직무만족, 조직몰입, 배경변수의 서비스 품질 영향 110
〈그림2-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체계 33
〈그림2-2〉 Maslow의 개인의 기본욕구단계 43
〈그림2-3〉 Maslow와 Aldefer의 인간의 욕구체계 비교 45
〈그림2-4〉 내부서비스 품질과 외부서비스 품질 62
〈그림2-5〉 SERVPERF모형의 서비스 품질 측정식 64
〈그림3-1〉 연구모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