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1항 문제 제기 11
제2항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구성 체계 16
제1항 연구범위 16
제2항 연구의 구성 체계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9
제1절 청소년의 섭식행동에 대한 이론 19
제1항 청소년기 섭식행동 19
제2항 청소년 섭식행동과 관련 요인 21
제2절 청소년의 아침식사에 대한 섭식행동 30
제1항 청소년들의 아침식사 실태 30
제2항 청소년의 아침식사 필요성 31
제3항 청소년의 아침식사 효과 32
제3절 합리적, 계획적 섭식 행동이론 33
제1항 합리적 행동이론 33
제2항 계획적 행동이론 35
제4절 자아 효능감 46
제1항 자아의 개념 및 자아 효능감의 개념 46
제2항 자아 효능감 이론 48
제3항 청소년의 자아 효능감과 학습효과 54
제3장 연구 방법 및 연구의 범위 6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60
제1항 연구모형 61
제2항 가설 설정 62
제2절 연구방법 63
제1항 조사대상 63
제2항 설문조사 65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7
제1항 자료수집 및 분류 67
제2항 자료 분석 및 통계 67
제4장 연구 결과 69
제1절 조사대상자의 설문조사 69
제1항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제2항 조사대상자의 생활습관 71
제2절 아침식사 섭취행동과 심층면접 74
제1항 아침식사 섭취행동 74
제2항 심층면접 76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3
제1항 합리적 섭식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4
제2항 자아 효능감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6
제4절 중·고등학생의 합리적 섭식행동 및 자아효능감 88
제1항 중·고등학생의 합리적 섭식행동 88
제2항 중·고등학생의 자아 효능감 91
제5절 아침식사의 계획된 행동이론에 대한 가설의 검증 93
제1항 계획된 섭식행동과 섭취행동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의 상관관계 94
제2항 아침식사에 대한 계획된 섭식행동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95
제5장 결론 98
제1절 결론 및 고찰 98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2
부록 : 설문지 122
Abstract 129
〈표 1〉 설문조사 대상 63
〈표 2〉 설문지 구성내역 66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4〉 조사대상자의 생활습관 72
〈표 5〉 아침식사 섭취행동(1) 81
〈표 5〉 아침식사 섭취행동(2) 82
〈표 6〉 합리적 섭식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5
〈표 7〉 자아효능감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7
〈표 8〉 중·고등학생의 전반적인 합리적 섭식행동 88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합리적 섭식행동 차이 90
〈표 10〉 중·고등학생의 전반적인 자아 효능감 91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 효능감 차이 93
〈표 12〉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94
〈표 13〉 중·고등학생의 합리적 섭식행동이 심리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 96
〈표 14〉 중·고등학생의 합리적 섭식행동이 자아관리에 미치는 영향 97
〈그림 1〉 연구의 구성 체계 18
〈그림 2〉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