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 15
2. 자유선택활동 시간에서의 교사역할 16
3.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운영 20
1)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위한 환경 20
2)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구성 22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3. 연구절차 29
4. 자료분석 29
IV. 연구결과 및 해석 30
1.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목적에 대한 교사의 인식 30
2. 자유선택활동 시간에서의 교사역할 적용실태 36
3.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운영 실태 44
V. 결론 60
1. 논의 및 결론 60
2. 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_교사용 질문지 70
〈표 III-1〉 응답자 배경 27
〈표 III-2〉 질문지 내용 체계 28
〈표 IV-1〉 교사의 목적 인식 30
〈표 IV-2〉 자율적 학습 31
〈표 IV-3〉 특별학습 32
〈표 IV-4〉 문제해결력 증진 33
〈표 IV-5〉 사회적 기술습득 34
〈표 IV-6〉 통합교육 35
〈표 IV-7〉 교사의 역할 적용실태 36
〈표 IV-8〉 환경제공 37
〈표 IV-9〉 활동소개 38
〈표 IV-10〉 활동지시 39
〈표 IV-11〉 활동격려 40
〈표 IV-12〉 계획된 모둠활동 지도 41
〈표 IV-13〉 갈등해결 지원 42
〈표 IV-14〉 환경구성 방법 44
〈표 IV-15〉 활동시간 45
〈표 IV-16〉 계획방법 46
〈표 IV-17〉 인원수제한 여부 48
〈표 IV-18〉 인원수제한 이유 49
〈표 IV-19〉 평가여부 50
〈표 IV-20〉 평가방법 52
〈표 IV-21〉 교사부재 이유 54
〈표 IV-22〉 자유선택활동 시간 운영에서의 어려움 56
〈표 IV-23〉 교육계획 57
〈표 IV-24〉 유아수 많음 58
〈표 IV-25〉 시간제한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