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방과후 프로그램의 유용성 14
제2절 방과후 프로그램 필요성 17
제3절 방과후 프로그램의 현황 19
제4절 선행 연구 23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 문제및 모형 29
제2절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31
제3절 측정 도구 32
제4절 자료 분석 33
제4장 지역별 특성과 만족도 34
제1절 성동구 34
1. 성동구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아동과 부모의 일반학적 특성 34
2. 성동구 방과후 프로그램의 관한 일반적인 특성 35
3. 성동구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부모 만족도 37
4. 성동구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부모 요구도 40
5. 연구결과 45
제2절 노원구 46
1. 노원구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아동과 부모의 일반학적 특성 46
2. 노원구 방과후 프로그램의 관한 일반적인 특성 48
3. 노원구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부모 만족도 50
4. 노원구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부모 요구도 53
5. 연구결과 57
제3절 동대문구 59
1. 동대문구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아동과 부모의 일반학적 특성 59
2. 동대문구 방과후 프로그램의 관한 일반적인 특성 60
3. 동대문구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부모 만족도 62
4. 동대문구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부모 요구도 65
5. 연구결과 69
제4절 연구결과를 통한 비교분석 71
1. 지역구별 일반학적 특성 비교 71
2. 지역구별 만족도 비교 76
3. 지역구별 요구도 비교 84
제5장 결론 및 활성화 대안 94
참고문헌 98
부록_설문지 103
ABSTRACT 110
〈표 2-1〉 방과후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18
〈표 2-2〉 사회 아동복지시설 현황 수 20
〈표 2-3〉 보육시설·공부방 방과후 이용시간 21
〈표 2-4〉 아동상담 및 집단프로그램 서비스 제공기관(가구) 22
〈표 2-5〉 선행연구에 대한 자료 27
〈표 3-1〉 지역구별 연구대상 분포 32
〈표 3-2〉 연구 도구 33
〈표 4-1〉 성동구 지역 부모와 아동 일반적 특성 34
〈표 4-2〉 방과후 프로그램을 결정 요인 35
〈표 4-3〉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기대한 측면 36
〈표 4-4〉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효과적인 측면 36
〈표 4-5〉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하게 된 경로와 비용부담 37
〈표 4-6〉 방과후 운영프로그램 이용 시 가장 만족한 점과 불편한 점 38
〈표 4-7〉 방과후 운영프로그램의 부모 만족도 39
〈표 4-8〉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개선의 관한 부모 요구도 41
〈표 4-9〉 개설 희망에 관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부모 요구도 42
〈표 4-10〉 전문적으로 운영되고자 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의 부모 요구도 43
〈표 4-11〉 방과후 프로그램 적정 수업시간, 횟수, 희망 정원에 관한 부모 요구도 44
〈표 4-12〉 노원구 지역 부모와 아동 일반적 특성 47
〈표 4-13〉 방과후 프로그램을 결정 요인 48
〈표 4-14〉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기대한 측면 49
〈표 4-15〉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효과적인 측면 49
〈표 4-16〉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하게 된 경로와 비용부담 50
〈표 4-17〉 방과후 운영프로그램 이용 시 가장 만족한 점과 불편한 점 51
〈표 4-18〉 방과후 운영프로그램의 부모 만족도 52
〈표 4-19〉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개선의 관한 부모 요구도 53
〈표 4-20〉 개설 희망에 관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부모 요구도 54
〈표 4-21〉 전문적으로 운영되고자 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의 부모 요구도 55
〈표 4-22〉 방과후 프로그램 적정 수업시간, 횟수, 희망 정원에 관한 부모 요구도 56
〈표 4-23〉 동대문구 지역 부모와 아동 일반적 특성 59
〈표 4-24〉 방과후 프로그램을 결정 요인 60
〈표 4-25〉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기대한 측면 61
〈표 4-26〉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효과적인 측면 61
〈표 4-27〉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하게 된 경로와 비용부담 62
〈표 4-28〉 방과후 운영프로그램 이용 시 가장 만족한 점과 불편한 점 63
〈표 4-29〉 방과후 운영프로그램의 부모 만족도 64
〈표 4-30〉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개선의 관한 부모 요구도 65
〈표 4-31〉 개설 희망에 관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부모 요구도 66
〈표 4-32〉 전문적으로 운영되고자 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의 부모 요구도 67
〈표 4-33〉 방과후 프로그램 적정 수업시간, 횟수, 희망정원에 관한 부모 요구도 68
〈표 4-34〉 지역구별 방과후 프로그램 부모의 성별, 연령, 학력의 일반적 특성 72
〈표 4-35〉 지역구별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아동 및 부모 일반적 특성 73
〈표 4-36〉 지역구별 방과후 프로그램 부모의 가족구성, 형태, 직업 일반적 특성 74
〈표 4-37〉 지역구별 방과후프로그램 부모의 월수입, 이용 기간 일반적 특성 75
〈표 4-38〉 지역구별 방과후 프로그램 부모의 프로그램 참가 이유 일반적 특성 76
〈표 4-39〉 각 지역구마다 나타난 특성 92
〈그림 3-1〉 연구의 모형(순환도구) 30
〈그림 4-1〉 지역구별 가장 만족한 점과 불편한 점 비교 77
〈그림 4-2〉 방과후 운영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부모 만족도 79
〈그림 4-3〉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교사에 대한 부모 만족도 80
〈그림 4-4〉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시간에 대한 부모 만족도 81
〈그림 4-5〉 방과후 프로그램 교실 환경에 대한 부모 만족도 82
〈그림 4-6〉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부모 만족도 83
〈그림 4-7〉 방과후 프로그램 개선 부분에 대한 부모 요구도 84
〈그림 4-8〉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에 대한 부모 요구도 85
〈그림 4-9〉 전문적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부모 요구도 87
〈그림 4-10〉 방과후 프로그램 적정 수업시간 부모 요구도 88
〈그림 4-11〉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적정 주 횟수의 부모 요구도 90
〈그림 4-12〉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희망 정원 부모 요구도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