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기존문헌의 검토 17
제1절 이론적 검토 17
1. 내부마케팅 17
2. 직무만족 29
3. 집단응집력 30
4. 고객지향성 32
제2절 선행연구 34
1.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4
2. 내부마케팅과 집단응집력에 대한 선행연구 37
3.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3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가설 42
제2절 연구의 설계 방안 44
1. 측정도구 및 척도구성 44
2. 표본추출 방법의 선정 48
제3절 분석 방법 48
1. 분석방법 48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9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55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55
1. 내부마케팅 인식 차이 56
2. 직무만족 차이 58
3. 집단응집력 차이 60
4. 고객지향성 차이 62
제2절 가설검증 64
1. 가설 1의 검증 64
2. 가설 2의 검증 66
3. 가설 3의 검증 68
4. 가설 4의 검증 72
5. 가설 5의 검증 73
6. 가설에 대한 종합결과 74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제한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설문지 87
Abstract 92
〈표 2-1〉 마케팅 부문별 비교 18
〈표 2-2〉 내부 마케팅의 정의 20
〈표 2-3〉 성남시 교육훈련 실적 25
〈표 2-4〉 고객지향성과 유사 개념 비교 33
〈표 3-1〉 직무 만족 질문지의 구성과 내용 45
〈표 3-2〉 집단 응징력 질문지의 구성과 내용 46
〈표 3-3〉 고객 지향성 질문지의 구성과 내용 47
〈표 3-4〉 내부마케팅 질문지의 구성과 내용 48
〈표 3-5〉 내부마케팅 요인별 신뢰도 분석 50
〈표 3-6〉 직무 만족, 집단 응집력, 고객 지향성 신뢰도 분석 50
〈표 3-7〉 내부 마케팅 요인분석 52
〈표 3-8〉 직무만족, 집단 응집력, 고객지향성 요인분석 53
〈표 4-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55
〈표 4-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차이 56
〈표 4-3〉 직무관련 사항에 따른 내부마케팅 차이 57
〈표 4-4〉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차이 58
〈표 4-5〉 직무관련 사항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59
〈표 4-6〉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응집력 차이 60
〈표 4-7〉 직무관련 사항에 따른 집단응집력 차이 61
〈표 4-8〉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고객지향성 차이 62
〈표 4-9〉 직무관련 사항에 따른 고객지향성 차이 63
〈표 4-10〉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1〉 내부마케팅 요인이 집단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2〉 내부마케팅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3〉 내부마케팅 요인과 고객지향성간의 상관관계 71
〈표 4-14〉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5〉 집단응집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3
[그림 2-1] e-HRD 시스템 프로세스 24
[그림 2-2] 복리후생제도의 발전 추이 27
[그림 3-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