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D Track 차례 13
국문요약 14
I. 서론 15
가. 연구 목적 15
나. 연구 방법과 범위 16
II. 본론 18
가. 예제원곡과 연주기법 18
나. 실험과 분석을 위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셋업 19
(1) 하드웨어 시스템(Hardware System) 19
(2) 큐베이스(cubase)5.1의 셋업(setup) 19
다. 예제 곡을 통한 브라스의 연주기법 분석과 시퀀싱 기법 연구 20
(1) 인코그니토(Incognito)- 'Takin' loud' 20
(2) 척 맨지오니(Chuck Mangione)-'Children of Sanchez' 35
(3) 데이빗 샌본(David Sanborn) : 'Isn't She Lovely' 38
(4) 글랜 밀러 오케스트라(The Glen Miller Orchestra)-'In the Mood' 41
(5) 하워드 쇼(Howard shore)-'Many Meetings' 46
(6) 'The Ring Goes South'-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 55
라. 믹싱(mixing)과 마스터링(mastering) 65
(1) 'Takin' Loud' 65
(2) 'Children of Sanchez' 78
(3) 'Isn't She Lovely' 81
(4) 'In the mood' 83
(5) 'Many Meetings' 84
(6) 'The Ring Goes South' 85
III.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0
〈표 1〉 예제곡과 발췌 부분, 미디 시퀀싱의 연구 내용 18
〈표 2〉 실험에 사용된 시트템 사양 19
〈표 3〉 큐베이스 프로젝트 파일의 셋업 19
〈표 4〉 실험에 사용된 가상악기와 플러그 인 20
〈표 5〉 Kick Ass Brass, 트럼펫 스웰의 웨이브 파형 22
〈표 6〉 볼륨 컨트롤 값과 Kick Ass Brass의 아웃픗 볼륨 값 25
〈표 7〉 Kick Ass Brass의 셈여림변화에 따른 트럼펫 스텝스 웨이브 파형 28
〈표 8〉 Kick Ass Brass, 글리산도, 립스와 셈여림 값 32
〈표 9〉 Kick Ass Brass, 테너 섹소폰의 피치밴드 컨트롤 명령과 음고 값 34
〈표 10〉 'Children of Sanchez'의 악기편성과 가상악기 조합 35
〈표 11〉 Kick Ass Brass의 트럼펫, 앨토 섹소폰, 테너 섹소폰, 트롬본 슬라이즈의 웨이브 파형 41
〈표 12〉 EDIROL-Orchestral, 셈여림정도와 다이나믹 전환점 49
〈표 13〉 VSL, 트럼펫 앙상블 웨이브 파형 51
〈표 14〉 익스프레션과 볼륨 컨트롤 명령과의 관계 53
〈표 15〉 'Takin' Loud' 브라스의 컴프레서와 이퀄라이져 데이터 72
〈그림 1〉 Kick Ass Brass의 트럼펫 스웰 F5 미디 23
〈그림 2〉 Kick Ass Brass의 트럼펫 스웰 웨이브파형 23
〈그림 3〉 Kick Ass Brass, 트럼펫 스웰의 샘플 라이브러리 웨이브 파형과 시퀀싱된 웨이브 파형 24
〈그림 4〉 Kick Ass Brass, 트럼펫 스웰의 볼륨 컨트롤 24
〈그림 5〉 Kick Ass Brass, 트럼펫 스웰의 볼륨 컨트롤 웨이브파형 24
〈그림 6〉 Kick Ass Brass, 트럼펫 스웰의 웨이브 파형 비교 25
〈그림 7〉 Kick Ass Brass, 테너 섹소폰의 스웰, 샘플 라이브러리의 웨이브 파형 26
〈그림 8〉 Kick Ass Brass, 테너 섹소폰, 스웰 음원으로 볼륨 컨트롤한 웨이브 파형 26
〈그림 9〉 Kick Ass Brass, 테너 섹소폰 스웰의 볼륨 컨트롤명령 27
〈그림 10〉 Kick Ass Brass, 테너 섹소폰 스웰의 볼륨 컨트롤 27
〈그림 11〉 Kick Ass Brass, 트럼펫, 테너 섹소폰의 6마디 스타카토 유니슨 29
〈그림 12〉 Kick Ass Brass, 트럼펫, 테너 섹소폰의 6마디 스타카토 유니슨 웨이브 파형 29
〈그림 13〉 Kick Ass Brass, 트럼펫, 트롬본의 스타카토 유니슨 30
〈그림 14〉 Kick Ass Brass, 트럼펫, 트롬본, 테너섹소폰의 스타카토 유니슨 웨이브 파형 30
〈그림 15〉 Kick Ass Brass, 테너 섹소폰 스타카토 미디노트의 오버랩 31
〈그림 16〉 'Takin Loud' 5마디 피치밴드를 이용한 슬러의 웨이브 파형 33
〈그림 17〉 'Takin Loud' 5마디 테너 섹소폰의 피치밴드 콘트롤 33
〈그림 18〉 트럼펫, 트롬본, 테너 섹소폰의 더블 텅잉 34
〈그림 19〉 'Children of Sanchez', 트럼펫 파트의 미디트랙 37
〈그림 20〉 'Children of Sanchez', 트럼펫 파트의 웨이브 파형 37
〈그림 21〉 'Children of Sanchez'의 베이스 트롬본 미디 트랙 37
〈그림 22〉 'Children of Sanchez'의 스네어 미디 트랙 38
〈그림 23〉 'Isn't she lovely'의 앨토 섹소폰 익스프레션 미디트랙 40
〈그림 24〉 'Isn't She Lovely'의 앨토 섹소폰 프리셋 40
〈그림 25〉 'In the Mood'의 섹소폰 미디트렉 42
〈그림 26〉 'In the Mood'의 텅잉 섹소폰 웨이브 파형 43
〈그림 27〉 'In the Mood'의 피치밴드 섹소폰 미디 파일 43
〈그림 28〉 'In the Mood'의 피치밴드 섹소폰 웨이브 파형 44
〈그림 29〉 'In the Mood'의 오지지널 웨이브 파형 44
〈그림 30〉 개리탄 재즈 밴드 라이브러리 46
〈그림 31〉 프렌치 혼의 익스프레션 48
〈그림 32〉 'Many Meetings' 현악기 파트의 익스프레션 52
〈그림 33〉 'Many Meetings' 템포트랙 5-15마디 54
〈그림 34〉 VSLL, 키 스위치 55
〈그림 35〉 VSL, 키 스위치 56
〈그림 36〉 예제 원곡 애널라이징 그래프 'The Ring Goes South' 57
〈그림 37〉 Orchestral, 심벌즈 애널라이징 그래프 59
〈그림 38〉 Orchestral, 팀파니 C1음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59
〈그림 39〉 Orchestral, 팀파니 C1음의 애널라이징 확대 그래프 59
〈그림 40〉 Orchestral, 전(全)파트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60
〈그림 41〉 Orchestral, 브라스 파트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60
〈그림 42〉 Orchestral, 스트링 파트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61
〈그림 43〉 Orchestral, 목관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61
〈그림 44〉 Orchestral, 타악기파트 애널라이징 그래프 61
〈그림 45〉 Orchestral, 브라스파트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62
〈그림 46〉 Kontakt, 브라스 파트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62
〈그림 47〉 Kontakt + Orchestral, 브라스파트 애널라이징 그래프 63
〈그림 48〉 Orchestral, 스테레오 이미지 애널라이징 그래프 63
〈그림 49〉 Kontakt + Orchestral, 스테레오 이미지 애널라이징 그래프 63
〈그림 50〉 Kontakt, Orchestral의 웨이브 파형 64
〈그림 51〉 'Takin' Loud'예제 원곡의 애널라이징 그래프 65
〈그림 52〉 'Takin' Loud'예제 원곡의 스테레오 이미지 66
〈그림 53〉 BFD 컨트롤 패널 67
〈그림 54〉 BFD 킥, 스네어 마이킹 밸런스 67
〈그림 55〉 BFD, 킥 컴프레서 노마드 팩토리 68
〈그림 56〉 Sonalksis, 킥 드럼 이퀄라이져 69
〈그림 57〉 Nomad Factory, 스네어 드럼 컴프레서 69
〈그림 58〉 Nomad Factory, 스네어 드럼 이퀄라이져 69
〈그림 59〉 Native Reverb Plus의 라지룸 브라이트 프리셋 70
〈그림 60〉 Waves, 베이스 컴프레서 71
〈그림 61〉 Sonalksis, 베이스 이퀄라이져 71
〈그림 62〉 Nomad Factory, 베이스 코러스 71
〈그림 63〉 Waves, Multi Band Compressor C6, 트럼펫 72
〈그림 64〉 Sonalksis, SV-315MK2 토탈 컴프레서 74
〈그림 65〉 Waves, Max Bass 74
〈그림 66〉 Waves, MS MATRIX 75
〈그림 67〉 Waves, Q6 Stereo Equalizer 75
〈그림 68〉 Sonalksis, SV-517 MK2 이퀄라이져 76
〈그림 69〉 'Takin' Loud', 웨이브 파형 비교 76
〈그림 70〉 'Takin' loud', 프리마스터 애널라이징 그래프 77
〈그림 71〉 'Takin' loud', 마스터, 애널라이징 그래프 77
〈그림 72〉 'Takin' loud', 프리마스터, 스테레오 이미지 77
〈그림 73〉 'Takin' loud', 마스터, 스테레오 이미지 77
〈그림 74〉 'Takin' loud', 예제 원곡 애널라이징 그래프 78
〈그림 75〉 'Takin' loud', 예제 원곡 애널라이징 그래프 78
〈그림 76〉 'Children of Sanchez' 웨이브 파형 79
〈그림 77〉 'Children of Sanchez' 예제 원곡의 웨이브 파형 80
〈그림 78〉 'Children of Sanchez' 프리 마스터의 웨이브 파형 80
〈그림 79〉 'Children of Sanchez' 마스터의 웨이브 파형 80
〈그림 80〉 'Children of Sanchez' 킥 드럼의 게이트 81
〈그림 81〉 'Isn't She Lovely' 예제 원곡 애널라이징 그래프 82
〈그림 82〉 'Isn't She Lovely' 프리 마스터 애널라이징 그래프 82
〈그림 83〉 'Isn't She Lovely' 마스터 애널라이징 그래프 82
〈그림 84〉 'In the Mood', 예제 원곡 애널라이징 그래프 83
〈그림 85〉 'In the Mood', 마스터 애널라이징 그래프 83
〈그림 86〉 'Many Meetings', 예제 원곡 애널라이징 그래프 84
〈그림 87〉 'Many Meetings', 애널라이징 그래프 84
〈그림 88〉 'Many Meetings, 토털 이퀄라이져 85
〈그림 89〉 'Many Meetings', 예제 원곡, 프리 마스터, 마스터의 웨이브 파형 85
〈그림 90〉 'The Ring Goes South', 예제 원곡, 웨이브 파형 86
〈그림 91〉 'The Ring Goes South', 마스터, 웨이브 파형 86
〈악보 1〉 인코그니토의 'Takin' loud' 1-10마디 브라스 악보 21
〈악보 1-1〉 Takin' loud' 브라스 파트 5-8마디 28
〈악보 1-1〉 'Takin Loud' 브라스 파트 5-8마디 32
〈악보 1-2〉 'Takin Loud' 브라스 파트 1-4마디 34
〈악보 2〉 'Children of Sanchez' 8-15마디 트럼펫 파트 악보 36
〈악보 3〉 'Isn't She Lovely' 1-16마디 39
〈악보 4〉 'In the Mood'의 1-4마디 인트로 42
〈악보 4〉 'In the Mood'의 1-4마디 인트로 45
〈악보 5〉 'Many Meetings'의 바순, 프렌치 혼 47
〈악보 6〉 'Many Meetings' 바이올린 파트보 5-15마디, MM=69 54
〈악보 7〉 'The Ring Goes South' 트럼펫 1-4마디 55
〈악보 8〉 'The Ring Goes South'의 트럼펫 1-8마디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