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미디 유저들을 위해 최근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리얼 샘플링 가상악기들 중 금관악기를 중심으로 미디 시퀀싱 기법과 믹싱, 그리고 마스터링에 이르기까지 홈스튜디오의 전반적인 작업과정을 연구하였다. 리얼 샘플링 음원인만큼 연주기법을 반영한 미디 시퀀싱이 요구되는데, 금관악기의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과 텅잉(tonguing)에 초점을 맞추어 대표적인 연주법을 알아보고 이들 연주법을 미디로 표현 하고자 할 때 최선의 기법을 찾고자하였다. 이를 위해서 여섯 곡의 예제 곡을 음악장르별로 선별하였고 각 곡마다 대표적인 금관악기의 주법이 나타나는 부분을 발췌하여 시퀀싱하였다. 이를 위해 콘탁(Kontakt)샘플러에서 구동되는 킥 애스 브라스(Kick Ass Brass), 비엔나 심포닉 라이브러리(Vienna Symphonic Library-VSL)와 같은 가상악기들을 선별하여 가상악기들의 샘플 라이브러리에 들어 있는 음원의 특성과 가상악기의 기능, 등에 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가상악기들을 가지고 예제 곡들을 미디로 표현하기 위해 피치밴드의 활용, 미디노트 듀레이션의 조절, 가상악기의 합성, 등과 같은 기법들을 연구하여 예제 곡들의 시퀀싱에 적용하였다. 또한 시퀀싱한 미디파일을 믹싱하고 마스터링하였는데 홈 스튜디오 환경에서 작곡자나 편곡자들이 할 수 있는 적합한 기법과 소프트웨어를 찾고 그 활용법에 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마스터링 된 웨이브 파일을 예제 원곡과 비교 분석하여 그 완성도를 애널라이져(analyzer)등을 이용하여 점검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리얼 샘플링 가상악기의 장단점과 최적의 활용법, 등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리얼 샘플링 가상악기를 사용하는 작금(昨今)의 환경에서 작곡자는 악기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가상악기와 이에 관련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능습득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하다. 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리얼 샘플링 가상악기들은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그 발전의 결과로 사람의 연주를 대체하거나 이를 뛰어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시대가 머지않았음을 예측하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