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2.1. 연구의 범위 및 대상 13
1.2.2. 연구 방법 및 프로세스 14
제2장 이론고찰 19
2.1. 공간구조에 따른 관람동선 19
2.1.1. 공간구조와 동선 19
2.1.2. 뮤지엄에서 동선의 의미 20
2.2. 뮤지엄 전시방식의 이해 21
2.3. 관람행태고찰 22
제3장 사례분석 23
3.1. 연구대상 뮤지엄의 기초조사 23
3.2. 연구대상 뮤지엄의 공간구조 분석 24
제4장 관람객 관찰조사 및 분석 31
4.1. 관람객 관찰조사(observation study) 31
4.1.1. 관람객 동선추적조사(people following) 31
4.1.2. 관람객 공간분포조사(snapshot) 41
4.1.3. 관람객 관람집중점조사(Viewing point) 51
4.2. 조사결과의 분석 61
4.2.1. 관람지속도 61
4.2.2. 관람밀도 64
4.2.3. 전시주제별 관람객 선호도 66
4.2.4. 전시해설매체 이용률 69
5. 결론 72
5.1. 결론 72
참고문헌 75
ABSTRACT 77
〈표 1-1〉 연구의 배경 13
〈표 1-2〉 연구대상의 범위 14
〈표 1-3〉 연구 방법의 절차 16
〈표 1-4〉 조사방법 분석의 예 17
〈표 1-5〉 연구의 진행도 18
〈표 3-1〉 연구사례 기초분석 23
〈표 4-1〉 내·외국인의 관람동선 길이 비교 63
〈표 4-2〉 관람밀도와 표준편차 65
〈표 4-3〉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주제별 관람객 분포도 67
〈표 4-4〉 국립민속박물관 전시주제별 관람객 분포도 67
〈표 4-5〉 서울역사박물관 전시주제별 관람객 분포도 68
〈표 4-6〉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주제별 관람객 분포도 68
〈표 4-7〉 전시해설매체 이용률 71
〈그림 1-1〉 조사방법의 예 17
〈그림 2-1〉 전시방식의 예 21
〈그림 3-1〉 국립고궁박물관의 전시실내부 전경 24
〈그림 3-2〉 국립민속박물관의 전시실내부 전경 25
〈그림 3-3〉 서울역사박물관의 전시실내부 전경 25
〈그림 3-4〉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실내부 전경 26
〈그림 3-5〉 국립고궁박물관의 전시실현황 27
〈그림 3-6〉 국립민속박물관의 전시실현황 28
〈그림 3-7〉 서울역사박물관의 전시실현황 29
〈그림 3-8〉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실현황 30
〈그림 4-1〉 국립고궁박물관의 외국인 동선추적도 33
〈그림 4-2〉 국립고궁박물관의 내국인 동선추적도 34
〈그림 4-3〉 국립민속박물관의 외국인 동선추적도 35
〈그림 4-4〉 국립민속박물관의 내국인 동선추적도 36
〈그림 4-5〉 서울역사박물관의 외국인 동선추적도 37
〈그림 4-6〉 서울역사박물관의 내국인 동선추적도 38
〈그림 4-7〉 국립중앙박물관의 외국인 동선추적도 39
〈그림 4-8〉 국립중앙박물관의 내국인 동선추적도 40
〈그림 4-9〉 국립고궁박물관의 외국인 공간분포도 43
〈그림 4-10〉 국립고궁박물관의 내국인 공간분포도 44
〈그림 4-11〉 국립민속박물관의 외국인 공간분포도 45
〈그림 4-12〉 국립민속박물관의 내국인 공간분포도 46
〈그림 4-13〉 서울역사박물관의 외국인 공간분포도 47
〈그림 4-14〉 서울역사박물관의 내국인 공간분포도 48
〈그림 4-15〉 국립중앙박물관의 외국인 공간분포도 49
〈그림 4-16〉 국립중앙박물관의 내국인 공간분포도 50
〈그림 4-17〉 국립고궁박물관의 외국인 관람집중점 53
〈그림 4-18〉 국립고궁박물관의 내국인 관람집중점 54
〈그림 4-19〉 국립민속박물관의 외국인 관람집중점 55
〈그림 4-20〉 국립민속박물관의 내국인 관람집중점 56
〈그림 4-21〉 서울역사박물관의 외국인 관람집중점 57
〈그림 4-22〉 서울역사박물관의 내국인 관람집중점 58
〈그림 4-23〉 국립중앙박물관의 외국인 관람집중점 59
〈그림 4-24〉 국립중앙박물관의 내국인 관람집중점 60
〈그림 4-25〉 내·외국인의 관람동선 길이 비교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