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3. 선행 연구 분석 15
제2장 미술관 건축과 색채의 이해 18
2.1. 미술관 건축의 이해 18
2.1.1. 미술관 건축의 개념과 특성 18
2.1.2. 미술관 건축과 색채 19
2.2. 색채 연구 분석틀 20
2.2.1. 표색계 분석: 먼셀 표색계 20
2.2.2. 색조 분석: ISCC-NBS 계통색명 21
2.2.3. 색채 조화 분석: 문·스펜서 색채조화론 22
제3장 한국 미술관의 외관 색채 조사 및 분석 26
3.1. 조사대상 26
3.2. 조사방법 28
3.3. 미술관 사례조사 31
3.3.1. 서울 지역 31
3.3.2. 경기 지역 61
제4장 한국 미술관의 외관 색채 특성 71
4.1. 사용색 특성 71
4.1.1. 색상 특성 71
4.1.2. 색조 특성 74
4.1.3. 소결 78
4.2. 배색 조화 특성 79
4.2.1. 색상 배색 특성 84
4.2.2. 색조 배색 특성 86
4.2.3. 소결 89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 1-1〉 연구 흐름도 14
〈표 1-2〉 선행 연구 분석 17
〈표 2-1〉 문·스펜서 이론에 의한 조화·부조화 의미 23
〈표 2-2〉 문·스펜서 이론에 의한 조화·부조화 범위 24
〈표 3-1〉 조사대상 미술관 개요 26
〈표 3-2〉 사례조사 방법 28
〈표 3-3〉 사례조사 분석표 30
〈표 3-4〉 갤러리 루프 색채 분석 32
〈표 3-5〉 갤러리 뤼미에르 색채 분석 34
〈표 3-6〉 국제갤러리 색채 분석 36
〈표 3-7〉 김종영미술관 색채 분석 38
〈표 3-8〉 대림미술관 색채 분석 40
〈표 3-9〉 덕원갤러리 색채 분석 42
〈표 3-10〉 삼성미술관 리움 색채 분석 44
〈표 3-11〉 서미갤러리 색채 분석 46
〈표 3-12〉 서울대학교 미술관 색채 분석 48
〈표 3-13〉 소마미술관 색채 분석 50
〈표 3-14〉 연희동 프로젝트 색채 분석 52
〈표 3-15〉 예화랑 색채 분석 54
〈표 3-16〉 유 아트스페이스 색채 분석 56
〈표 3-17〉 이도 색채 분석 58
〈표 3-18〉 인사아트센터 색채 분석 60
〈표 3-19〉 금산갤러리 색채 분석 62
〈표 3-20〉 안상철미술관 색채 분석 64
〈표 3-21〉 영은미술관 색채 분석 66
〈표 3-22〉 이천 시립 월전미술관 색채 분석 68
〈표 3-23〉 93뮤지엄 색채 분석 70
〈표 4-1〉 수도권 지역 미술관 외관 색상 분석 73
〈표 4-2〉 수도권 지역 미술관 외관 색조 분석 (ISCC-NIST에 의한 색조 분석) 76
〈표 4-3〉 미술관 외관 배색 분석 80
〈표 4-4〉 문·스펜서에 의한 색채의 조화·부조화 분석 82
〈표 4-5〉 문·스펜서에 의한 색상의 조화·부조화 분석 85
〈표 4-6〉 문·스펜서에 의한 색조의 조화·부조화 분석 87
[그림 2-1] ISCC-NBS 색상 수식어 배열 22
[그림 2-2] 문·스펜서 이론에 의한 색상의 조화·부조화 영역 24
[그림 2-3] 문·스펜서 이론에 의한 명도, 채도의 조화·부조화 영역 25
[그림 3-1] CIEDE2000 프로그램 29
[그림 4-1] 수도권 지역 미술관 외관 색상 분포 74
[그림 4-2] 수도권 지역 미술관 외관 색조 분포(ISCC-NBS에 의한 색조 분포) 78
[그림 4-3] 문·스펜서에 의한 색상의 조화·부조화 분포 86
[그림 4-4] 문·스펜서에 의한 색조의 조화·부조화 분포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