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방법 12
제2장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3
제2절 리더십의 분류 15
2.1. 특성이론 15
2.2. 행위이론 16
2.3. 상황이론 16
2.4. 리더와 관리자의 구분 17
제3절 리더십의 효과성 19
3.1. 성공적인 리더십과 효과적인 리더십 19
3.2. 리더십의 효과성 평가 20
제4절 리더십의 연구동향 22
4.1. 리더십 동향 22
4.2. 카리스마적 리더십 23
4.3. 변혁 리더십과 카리스마 리더십의 비교 25
제5절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26
5.1. 변혁적 리더십의 요인 28
5.2.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 29
제6절 리더십과 팔로워 십 30
제7절 리더십에 있어서 공정성 32
제3장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 33
제1절 조직의 유효성 33
1.1. 조직의 유효성 정의 33
1.2. 조직유효성의 평가 내용 34
제2절 조직 몰입의 개념 36
(1) 정서적 몰입 38
(2) 규범적 몰입 38
(3) 지속적 몰입 39
제3절 직무만족 41
제4절 직무만족의 결과 43
제4장 한국의 중소기업 현황 44
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 및 역할 44
1.1. 중소기업의 정의 44
1.2. 중소기업의 역할 및 중요성 44
제2절 중소기업의 문제점 46
제3절 중소기업에 있어서 CEO의 중요성 46
제5장 연구의 실증분석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1.1. 연구모형 48
1.2. 연구가설 49
제2절 분석결과 50
2.1. 자료의 수집 50
2.2. 측정항목의 평가 51
제3절 실증분석 결과 54
3.1.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 유효성의 관계 54
3.2.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 유효성의 관계 55
3.3. 인구통계변수 (직급, 근속연수)의 조절관계 56
제6장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4
설문지 66
〈표 2-1〉 리더십의 정의에 대한 기존 연구 14
〈표 2-2〉 리더십 연구 모형 및 특징 15
〈표 2-3〉 리더와 관리자의 구분 18
〈표 2-4〉 카리스마 리더와 비 카리스마 리더의 속성 24
〈표 2-5〉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비교 26
〈표 2-6〉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다룬 선행연구 31
〈표 3-1〉 조직유효성에 대한 선행 연구 34
〈표 3-2〉 조직유효성의 평가내용 35
〈표 3-3〉 조직몰입의정의 36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기업성과 47
〈표 5-1〉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5-2〉 요인분석결과 52
〈표 5-3〉 신뢰도분석결과 54
〈표 5-4〉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 유효성의 다중회귀분석결과 55
〈표 5-5〉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 유효성의 다중회귀분석결과 55
〈표 5-6〉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직급의 조절효과에 대한검정결과 56
〈표 5-7〉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근속연수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정결과 57
〈표 5-8〉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직급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정결과 58
〈표 5-9〉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근속연수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정결과 59
〈표 5-10〉 가설의 결과 59
〈그림 2-1〉 피들러의 상황적합 이론의 구조 17
〈그림 2-2〉 리더 효과성의 네 가지 관점과 효과성 준거 21
〈그림 2-5〉 Bass의 변혁 및 거래리더십의 효과성 관계 28
〈그림 3-1〉 조직 몰입의 3요인 모델 37
〈그림 5-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