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머리말 11
1. 연구 목적 11
2. 선행연구 14
3. 연구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동화의 특성 및 교육적 가치 18
2. 동화활용과 통합교육의 의의 21
III. 통합 교육의 필요성과 유형 23
1. 통합 교육의 필요성 23
2. 통합 교육의 유형 24
3. 통합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 27
IV.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통합 교육 교수 방안 31
1.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의 주제 분석 31
1) 초등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의 주제 31
4)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의 주제 32
2.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 선정 기준 33
3. 교과서를 활용한 통합 교수 모형 37
1) 준비하기 37
2) 영역 활동하기 38
3) 영역 통합하기 38
4) 확장하기 39
5) 정리하기 39
4. 교과서를 활용한 통합 교수 지도의 실제 41
1) 선비와 갈모 41
2) 재미네골 44
3) 짧아진 바지 48
4) 황금알을 낳는 거위 53
5) 금강초롱 57
6) 방귀쟁이 며느리 61
7) 바위나리와 아기별 66
8) 병태와 콩 이야기 73
9) 삼 년 고개 76
10) 보트의 구멍 80
11) 견우와 직녀 83
12) 새 친구 제니 89
13) 오성과 한음 94
14) 금덩이보다 소중한 것 99
15) 가난한 청년과 천 년 묵은 지네 102
16) 덕진 다리 106
V. 맺음말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16
부록 6
〈자료 1〉 빈 칸 채워 넣기 119
〈자료 2〉 그림카드 119
〈자료 3〉 질문지 120
〈자료 4〉 빈 칸 채워 넣기 121
〈자료 5〉 그림카드 122
〈자료 6〉 빈 칸 채워 넣기 122
〈자료 7〉 문제풀이 123
〈자료 8〉 그림카드 124
〈자료 9〉 본문제시(받아쓰기 시) 124
〈자료 10〉 문제풀이 126
〈자료 11〉 문제풀이 127
〈자료 12〉 다른 이야기 간추려 발표하기 128
〈자료 13〉 이야기 내용 말하기 게임 자료 130
〈자료 14〉 문제풀이 130
〈자료 15〉 문제풀이 131
〈자료 16〉 빈 칸 채워 넣기 133
〈자료 17〉 문제풀이 134
〈자료 18〉 독서 감상문 쓰기 예제 135
〈자료 19〉 빈 칸 채워 넣기. 136
〈자료 20〉 독서 감상문 쓰기 예제 137
〈자료 21〉 인상 깊은 장면 그림으로 표현하기 137
〈자료 22〉 문제풀이 138
〈자료 23〉 역할극 대본 139
〈자료 24〉 문제풀이ppt 141
〈자료 25〉 문제풀이 142
〈자료 26〉 인물비교표 143
〈표1〉 언어 기능별 통합 유형 25
〈표2〉 3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의 주제 31
〈표3〉 4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의 주제 32
〈표4〉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위한 동화 작품 16편 36
〈표5〉 통합 수업 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