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秒錄 6
I. 서론 8
1. 연구 목적 8
2. 선행 연구 10
3. 연구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수필 교육의 의의 15
2. 수필교육과 통합교육 19
2.1. 통합 언어 교육 이론 19
2.2. 통합적 수필 교수 모형 21
III. 수필 통합 교수-학습 지도안 24
1. 선정 방법 및 기준 24
2. 수필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 32
2.1. 〈마음으로 쓰는 편지〉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 32
2.2. 〈어린 날의 초상〉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 40
2.3. 수필 〈시험 삼 일 전날〉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 51
2.4. 수필 〈섬진강 기행〉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 61
2.5. 수필 〈현이의 연극〉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 72
2.6. 〈먹어서 죽는다〉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82
V. 결론 92
참고문헌 94
中文秒錄 96
〈표 1〉 수필의 단계별 활동 통합 모형 23
〈표 2〉 중학교 1학년 교과서 수필 주제와 문화 분류 27
〈표 3〉 중학교 1학년 교과서 수필의 문학적 가치 29
〈표 4〉 중학교 1학년 교과서 수필 요소 30
〈그림 1〉 언어 중심 통합 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