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國文秒錄 6
I. 서론 8
1. 연구 목적 8
2. 선행 연구 9
3. 연구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NIE의 개념 12
2. NIE의 유래 및 각국의 실시현황 12
3. NIE의 교육적 효과 15
4. NIE의 유의점 17
5. 읽기와 쓰기의 관련성 및 통합적 모형 19
5.1. 읽기와 쓰기의 관련성 19
5.2.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 모형 20
III. NIE를 활용한 한국어수업 지도 방안 23
1. 한국어 수업 자료로서 신문의 선정 23
2.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지도 25
2.1.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수업 모형 28
2.2. 읽기·쓰기 통합 수업 모형의 적용 및 사례 49
IV. 결론 72
참고문헌 75
中文秒錄 78
부록 79
〈표 1〉 신문 매체의 특성 15
〈표 2〉 교과서와 신문의 정보 비교 16
〈표 3〉 James R. Squire의 읽기와 쓰기의 관련요소 19
〈표 4〉 연구자별 읽기·쓰기 통합 활동의 내용 구성 25
〈표 5〉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수업 모형 27
〈표 6〉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지도 준비단계 전략 28
〈표 7〉 신문기사를 활용한 KWL전략 31
〈표 8〉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지도 결합단계 전략 33
〈표 9〉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지도 심화단계 전략 38
〈표 10〉 원 기사를 새 기사로 바꿔 쓰는 모형 42
〈표 11〉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지도 마무리단계 전략 46
〈표 12〉 기사에서 적용한 모형 49
〈표 13〉 사설에서 적용한 모형 55
〈표 14〉 만화에서 적용한 모형 60
〈표 15〉 광고에서 적용한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