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11
Abstract 13
I. 서론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16
II. 캐릭터와 캔디 패키지디자인 18
1. 캐릭터의 개념 및 특성 18
1-1. 캐릭터의 개념 18
1-2. 캐릭터의 분류 19
1-3. 캐릭터의 기능 23
1-4. 캐릭터와 패키지의 상관성 25
2. 캔디 패키지의 이해 26
2-1. 캔디의 유래 26
2-2. 캔디의 분류 28
2-3. 캔디패키지의 소재 29
2-4. 캔디패키지의 색채 분석 31
2-5. 캔디패키지의 형태 분석 34
III. 어린이의 구매 심리와 캐릭터의 관계 36
1. 어린이의 심리적 연상 36
1-1. 어린이의 심리적 특성 36
1-2. 어린이의 심리적 연상 48
2. 어린이의 캐릭터 선호 경향 58
2-1. 정서적 선호 58
2-2. 어린이의 성장에 따른 캐릭터 선호 경향 60
3. 캐릭터와 어린이 대상의 마케팅 전략 61
3-1. 캐릭터 마케팅의 개념 61
3-2. 캐릭터 마케팅의 효과 62
3-3. 어린이 소비자의 특성 65
IV. 캐릭터를 활용한 캔디패키지디자인 현황 70
1. 한국 70
1-1. 캔디시장 현황 70
1-2. 캐릭터 적용 현황 73
2. 중국 75
2-1. 캔디시장 현황 75
2-2. 캐릭터의 적용현황 78
3. 일본 80
3-1. 캔디시장 현황 80
3-2. 캐릭터 적용현황 82
V. 설문지 분석 86
1. 조사개요 및 방법 86
1-1. 조사 개요 및 방법 86
1-2. 조사대상 86
1-3. 설문지 구성 86
1-4. 분석 결과 87
VI. 문제점 및 개선방안 96
1. 문제점 96
2. 개선방안 97
VII. 결론 102
설문지 104
참고문헌 109
〈표 1〉 캔디패키지의 소재 30
〈표 2〉 로웬펠드의 색 개념 39
〈표 3〉 연령별 발달단계의 특징 및 놀이유형 47
〈표 4〉 색의 감정과 치료효과 49
〈표 5〉 색의 연상 52
〈표 6〉 색의 감정 54
〈표 7〉 형태에 의한 추상적 의미유발 55
〈표 8〉 사용효과에 따른 놀이기고 분류 58
〈표 9〉 한국 제과기업의 국내 시장 점유율 71
〈표 10〉 한국 4대 제과 회사의 캔디류 제품 72
〈표 11〉 중국 10대 캔디 브랜드 77
〈표 12〉 일본 3대 제과 회사의 캔디 제품 82
〈표 13〉 설문지(내용없음) 7
〈그림 1〉 머천다이징 캐릭터 19
〈그림 2〉 기업/가관용 캐릭터 20
〈그림 3〉 애니메이션 캐릭터 20
〈그림 4〉 이벤트용/테마파크용 캐릭터 21
〈그림 5〉 카툰/ 웹툰 캐릭터 21
〈그림 6〉 게임 캐릭터 22
〈그림 7〉 광고성 캐릭터 22
〈그림 8〉 캐릭터의 포장기능 23
〈그림 9〉 캐릭터의 차별기능 23
〈그림 10〉 캐릭터의 광고기능 24
〈그림 11〉 하드캔디 28
〈그림 12〉 소프트 캔디 29
〈그림 13〉 종이 패키지 30
〈그림 14〉 철 패키지 30
〈그림 15〉 플라스틱 패키지 30
〈그림 16〉 PET패키지 30
〈그림 17〉 OPP패키지 31
〈그림 18〉 빨간색 적용 사례 32
〈그림 19〉 노란색 적용 사례 32
〈그림 20〉 초록색 적용 사례 33
〈그림 21〉 노란색 적용 사례 33
〈그림 22〉 보라색 적용 사례 33
〈그림 23〉 브라운 색 적용 사례 33
〈그림 24〉 화이트 34
〈그림 25〉 핑크 34
〈그림 26〉 검정 34
〈그림 27〉 사각형 35
〈그림 28〉 불규칙 형 35
〈그림 29〉 원형 35
〈그림 30〉 한국 롯데 제과의 캔디 제품 71
〈그림 31〉 한국 오리온 제과회사의 캔디 제품 71
〈그림 32〉 한국 해태 제과회사의 캔디 제품 72
〈그림 33〉 한국 크라운 제과회사의 캔디 제품 72
〈그림 34〉 유명 캐릭터 활용 사례 74
〈그림 35〉 보통 캐릭터 활용 사례 74
〈그림 36〉 중국 화이트 토끼 회사 제품 76
〈그림 37〉 중국 왕왕(旺旺)회사 제품 76
〈그림 38〉 중국 金絲후회사 제품 76
〈그림 39〉 중국 악악(WOWO)회사 제품 76
〈그림 40〉 중국 雅客(Yake)회사 제품 77
〈그림 41〉 중국 徐福記(Jofukuki)회사 제품 77
〈그림 42〉 화이트 토끼 밀크 캔디 78
〈그림 43〉 '좋은 이웃' 마쉬멜로우 79
〈그림 44〉 캐릭터 형태의 패키지 80
〈그림 45〉 일본 메이지 제과회사의 캔디 제품 81
〈그림 46〉 일본 후지야 제과회사의 캔디 제품 81
〈그림 47〉 일본 사쿠마 제과회사의 캔디 제품 82
〈그림 48〉 후지야 어린이캔디의 브랜드 이미지 peko과 poko 83
〈그림 49〉 peko과 poko의 적용현황 84
〈그림 50〉 일반 캐릭터를 적용사례 84
〈그림 51〉 유명한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캐릭터를 적용하는 한정판 85
〈그림 52〉 내용물을 대로 디자인하는 캐릭터를 적용 사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