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머리말 10
1. 연구 목적 10
2. 선행 연구 12
3. 연구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문학교육의 필요성 18
2. 동화시의 개념 및 특징 22
III. 동화시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안 및 실제 30
1. 동화시의 선정기준 30
2. 문학교육 방안 및 실제 31
2.1. 〈집게네 네 형제〉를 활용한 문학교육 모형 31
2.2. 〈개구리네 한솥밥〉을 활용한 문학교육 모형 63
2.3. 〈귀머거리 너구리〉를 활용한 문학교육 모형 96
V. 맺음말 123
참고문헌 125
Abstract 127
부록 130
1. 〈집게네 네 형제 어휘표〉 130
2. 〈개구리네 한솥 밥 어휘표〉 132
3. 〈귀머거리 너구리 어휘표〉 135
4. 『집게네 네 형제』의성어 137
5. 『집게네 네 형제』의태어 138
〈표 1〉 비평과정을 통한 해석 중심 모형 32
〈표 2〉 1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40
〈표 3〉 1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43
〈표 4〉 2-3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47
〈표 5〉 2-3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51
〈표 6〉 4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56
〈표 7〉 4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59
〈표 8〉 시 감상카드를 통한 모형 64
〈표 9〉 1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68
〈표 10〉 1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72
〈표 11〉 2-3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79
〈표 12〉 2-3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83
〈표 13〉 4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88
〈표 14〉 4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92
〈표 15〉 질문을 통한 수준별 모형 97
〈표 16〉 1-2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104
〈표 17〉 1-2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107
〈표 18〉 3-4차시 문학교육 계획안 116
〈표 19〉 3-4차시 문학교육 수업 지도안 119
수업자료 1 5
〈자료1-백석 소개〉 41
〈자료2-제목 소개〉 41
〈자료3-동화시 읽기1〉 42
〈자료4-반복되는 말 찾기〉 42
〈자료5-동화시 읽기2〉 49
〈자료6-내용 파악하기〉 50
〈자료7-그림 그리기〉 50
〈자료8-인물 상상하기〉 58
〈자료9-인물 구별하기〉 58
〈자료10-상황에 따른 인물 이해〉 58
〈자료11-상상하여 그리기〉 58
〈자료12-제목, 내용 상상하기〉 70
〈자료13-동물 흉내 노래〉 70
〈자료14-흉내 내는 말로 바꾸기〉 70
〈자료15-적용활동 노래1〉 71
〈자료16-적용활동 노래 2〉 71
〈자료17-동화시 소개〉 81
〈자료18-도움을 주는 사람들〉 81
〈자료19-동화시와 설화의 이해〉 82
〈자료20-등장인물 찾기〉 82
〈자료21-문법 항목 소개〉 90
〈자료22-시의 앞부분 읽기〉 90
〈자료23-문법 상황제시1〉 90
〈자료24-문법 상황제시2〉 91
〈자료25-낱말 찾아 쓰기〉 91
〈자료26-문법 항목 카드〉 91
〈자료27-귀의 역할〉 106
〈자료28-헬렌켈러의 소망〉 106
〈자료29-내용 파악하기〉 106
〈자료30-귀가 하는 일 상상하기〉 118
〈자료31-귀머거리 너구리 읽기〉 118
〈자료32-시범 보이기〉 118
수업자료2 7
〈수업자료1: 집게네 네 형제〉 대상 작품 46
〈수업자료2: 교수-학습 전 과제〉 54
〈수업자료3: 즉흥극 시나리오〉 55
〈수업자료4: 개구리네 한솥 밥〉 대상 작품 75
〈수업자료5: 교수-학습 전 과제〉 77
〈수업자료6 :흉내 내는 말 빈칸 쓰기〉 78
〈수업자료7: 기자가 되어 인터뷰 하기〉 87
〈수업자료8: 의사소통적 문법 연습〉 94
〈수업자료9: 귀머거리 너구리〉 대상작품 113
〈수업자료10: 교수-학습 전 과제〉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