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4
4. 선행 연구 고찰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음악교육의 당위성 및 목적 17
2. 기악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19
(1) 기악 교육의 필요성 19
(2) 베네수엘라 음악교육의 성공적 사례 -'엘 시스테마 〈El Sistema〉' 음악교육- 22
3. 음악성과 음악적 성장 22
4. 음악 인지 능력 (musical cognition) 24
5.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26
(1) 음악과 개정 중점에 나타난 기악 학습을 통한 음악 인지 능력 요소 26
(2) 음악과 목표에 나타난 기악 학습을 통한 음악 인지 능력 요소 27
(3) 음악과 내용에 나타난 기악 학습을 통한 음악 인지 능력 요소 27
(4) 음악과 평가 28
6. 청소년기의 이해 28
(1) 청소년기의 개념 28
(2) 청소년기의 특성 29
III. 설문·평가 방법 및 절차 32
1. 평가 방법 및 절차 32
(1) 연구 대상 32
(2) 평가지 작성의 근거 32
(3) 평가 기간 및 방법 33
(4) 평가 절차 33
2. 평가·설문 내용 33
(1) 학생 평가지 33
(2) 교사 설문지 34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5
1. 학생 설문 및 평가지 구성 35
2. 학생 설문·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 36
1) 학생 기초조사 36
2) 학생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 38
3. 교사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 52
1) 교사 기초조사 52
2) 교사들이 생각하는 "기악 학습이 기초 음악 인지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문조사 53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4
부록 66
ABSTRACT 77
〈표 1〉 설문 및 평가 영역별 내용과 문항 수 35
〈표 2〉 학교 정규 음악 수업 외에 악기를 배운 기간 36
〈표 3〉 두 음악을 듣고 그 차이를 변별하는 평가 38
〈표 4〉 음악을 듣고 악보를 보면서 리듬이 다른 것을 비교할 수 있는지를 평가 39
〈표 5〉 악보상의 단조 (C minor)음계의 소리를 식별하는 평가 41
〈표 6〉 음정의 높낮이를 구분하는 능력을 평가 42
〈표 7〉 연주를 듣고 해당하는 마디의 리듬을 채보하는 능력을 평가 43
〈표 8〉 음악을 듣고 음악과 일치하는 악보를 고르는 평가 44
〈표 9〉 음계를 듣고 음계의 소리를 식별하는 평가 45
〈표 10〉 악보를 보고 악곡에 맞는 종지음을 이해했는지의 평가 47
〈표 11〉 리듬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의 평가 48
〈표 12〉 박자표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의 평가 50
〈표 13〉 교사들의 전공과 지도 경력 52
〈표 14〉 기악 교육의 중요성 53
〈표 15〉 기악 교육과 음악적 잠재력 계발 54
〈표 16〉 음악성 향상을 위한 계속적인 기악교육의 필요성 54
〈표 17〉 기악 교육의 기간에 따른 학생의 성취도 향상 55
〈표 18〉 기악 교육 담당 경력 56
〈표 19〉 기악 교육 운영 횟수 56
〈표 20〉 기악 교육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변화를 차지하는 부분 57
〈표 21〉 기악 교육이 학생들에게 주는 음악적 부분 57
〈표 22〉 기악 교육이 음악 교과 수업에 끼치는 영향 58
〈표 23〉 기악 교육의 목적 59
〈그래프 1〉 학교 정규 음악 수업 외에 악기를 배운 기간 36
〈그래프 2〉 두 음악을 듣고 그 차이를 변별하는 평가 38
〈그래프 3〉 음악을 듣고 악보를 보면서 리듬이 다른 것을 비교할 수 있는지를 평가 40
〈그래프 4〉 악보상의 단조(C minor) 음계의 소리를 식별하는 평가 41
〈그래프 5〉 음정의 높낮이를 구분하는 능력을 평가 42
〈그래프 6〉 연주를 듣고 해당하는 마디의 리듬을 채보하는 능력을 평가 43
〈그래프 7〉 음악을 듣고 음악과 일치하는 악보를 고르는 평가 45
〈그래프 8〉 음계를 듣고 음계의 소리를 식별하는 평가 46
〈그래프 9〉 악보를 보고 악곡에 맞는 종지음을 이해했는지의 평가 47
〈그래프 10〉 리듬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의 평가 49
〈그래프 11〉 박자표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의 평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