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A. 사회적 유능성(Social Competence) 13
1. 사회적 유능성의 개념 13
2.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4
B. 놀이성(Playfulness) 15
1. 놀이성의 개념 15
2. 놀이성의 구성요소 17
3.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8
C. 정서능력 (Emotional Competence) 20
1. 정서능력의 개념 20
2. 정서능력의 구성요소 21
3. 정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3
D.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 25
1.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 25
2. 유아의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 26
III. 연구 방법 28
A. 연구 대상 28
B. 연구 도구 29
1. 놀이성 척도 29
2. 정서능력 척도 30
3. 사회적 유능성 척도 31
C. 연구 절차 32
1. 예비연구 32
2. 본 연구 33
D. 자료 분석 3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6
1.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 36
2.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 42
3.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놀이성 및 정서능력의 영향력 44
V. 논의 및 결론 45
A. 논의 45
B.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록 64
〈부록 1〉 유아의 놀이성 평정척도 (교사용) 66
〈부록 1〉 유아의 정서능력 평정척도 (교사용) 67
〈부록 1〉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평정척도 (교사용) 69
ABSTRACT 70
〈표 1〉 연구대상 28
〈표 2〉 연구도구의 신뢰도 분석 29
〈표 3〉 유아의 놀이성 하위요인별 내용과 문항 구성 30
〈표 4〉 유아의 정서능력 하위요인별 내용과 문항 구성 31
〈표 5〉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하위요인별 내용과 문항 구성 32
〈표 6〉 성별에 따른 각 변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및 차이검증 37
〈표 7〉 연령에 따른 각 변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및 차이검증 40
〈표 8〉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상관관계 42
〈표 9〉 유아의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상관관계 43
〈표 10〉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성 및 정서능력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