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놀이성 및 정서능력이 사회적 유능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유아가 유능한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성과 관련 변인과의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에게 유아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유아의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적 유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보다 바람직한 교육적 방향을 모색해보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은 어떠한가?
1-1. 유아의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의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2. 유아의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능력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Y시에 위치한 사립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 5세 유아 1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놀이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도구로는 Barmett(1990)이 제작한 놀이성 척도를 유애열(199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수경(2002)이 제작한 정서능력 평정도구와 사회적 유능성 평정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평균, 표준편차, Cronbach's α를 구하고 t검증, 상관계수 산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의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의 놀이성, 정서능력, 사회적 유능성의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의 놀이성은 차이가 있었다. 남아가 여아보다 놀이성의 유머감각이 높았고 여아가 남아보다 놀이성의 인지적 자발성이 높았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은 남아보다 여아가 높았다.
연령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을 살펴보면, 유아의 연령에 따라 놀이성은 차이가 있었으며 만5세 유아의 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이 높았다. 유아의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정서능력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능력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정서능력으로 나타났으며, 놀이성은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