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업스트레스 13
2. 우울 14
가. 일반적인 우울의 증상 15
나. 초등학생 우울의 증상 16
다. 우울의 원인 및 접근 모형 18
3. 부정적 자동적사고 21
4. 선행연구 고찰 22
가.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22
나. 부정적 자동적 사고와 우울 23
다. 학업 스트레스를 포함한 일반적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정적 자동적사고 24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측정도구 27
가.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척도 27
나. 한국형 소아 우울 척도 28
다. 부정적 자동적사고 척도 29
3. 자료분석 31
IV. 결과 및 해석 32
1. 성과 학년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부정적 자동적 사고, 우울의 차이 32
2. 학업스트레스와 우울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35
1) 변인들 간의 관련성 35
2) 측정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38
3)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39
V. 논의 및 결론 44
참고문헌 47
Abstract 52
부록 55
1. 인적사항 설문지 57
2.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설문지 59
3. 아동의 소아 우울 척도 설문지 61
4. 부정적 자동적 사고 척도 설문지 63
〈표 3-1〉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측정도구의 신뢰도 28
〈표 3-2〉 한국형 소아 우울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9
〈표 3-3〉 부정적 자동적사고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 4-1〉 성에 따른 하위영역별 학업스트레스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32
〈표 4-2〉 성에 따른 하위영역별 부정적 자동적사고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33
〈표 4-3〉 성에 따른 우울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33
〈표 4-4〉 학년에 따른 하위영역별 학업스트레스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34
〈표 4-5〉 학년에 따른 하위 영역별 부정적 자동적 사고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34
〈표 4-6〉 학년에 따른 하위 영역별 우울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35
〈표 4-7〉 학업스트레스, 부정적자동적사고, 우울의 상관관계 36
〈표 4-8〉 기술통계량 37
〈표 4-9〉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9
〈표 4-10〉 모형의 적합도 지수 40
〈표 4-11〉 모형의 모수 추정치 41
〈표 4-12〉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검정 43
[그림 1] 측정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38
[그림 2] 학업스트레스, 부정적자동적 사고, 우울 간 구조적 관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