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청소년 봉사활동 13
1) 청소년 봉사활동의 개념 13
2) 청소년 봉사활동의 특성 14
3) 청소년 봉사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8
2. 자기효능감(Self-Efficacy) 20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0
2) 청소년 봉사활동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2
3. 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being) 23
1)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23
2) 청소년 봉사활동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모형 28
2. 조사절차 28
3. 측정도구 29
1) 종속변수 29
2) 독립변수 31
4. 자료 분석 및 통계적 처리 33
IV. 연구결과 및 해석 34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4
2. 청소년 봉사활동의 실태 분석 36
1) 봉사활동시간 36
2) 청소년 봉사활동의 필요성 인식 36
3) 봉사태도 38
4) 사전교육 39
5) 봉사활동 평가 40
6) 보상 및 인정 42
7) 사회복지교육 경험 44
3. 종속변수의 기술통계 46
4. 독립변수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47
5. 독립변수에 따른 자기효능감, 심리적안녕감의 상관관계 49
6. 독립변수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7. 독립변수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52
V. 결론 53
1. 요약 53
2. 실천적 함의 56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8
설문지 71
〈표II-1〉 봉사학습 분류표 16
〈표II-2〉 심리적 안녕감의 6가지 차원 25
〈표III-1〉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별 신뢰도 분석결과 30
〈표III-2〉 심리적 안녕감의 신뢰도 분석결과 31
〈표IV-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표IV-2〉 봉사활동 시간에 대한 기술통계 36
〈표IV-3〉 봉사활동 필요성 인식 36
〈표IV-4〉 봉사활동이 필요한 이유 37
〈표IV-5〉 봉사활동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38
〈표IV-6〉 봉사활동 태도에 대한 기술통계 39
〈표IV-7〉 응답자의 봉사 태도 39
〈표IV-8〉 봉사활동 사전교육 및 도움정도 40
〈표IV-9〉 봉사활동 평가 경험 및 도움 정도 41
〈표IV-10〉 봉사활동 평가 방법에 따른 도움정도 42
〈표IV-11〉 보상 및 인정 다중응답 케이스 요약 43
〈표IV-12〉 봉사활동 인정 및 보상 44
〈표IV-13〉 사회복지교육 경험에 대한 빈도분석 45
〈표IV-14〉 분석변수들의 기술적 통계 46
〈표IV-15〉 독립변수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검증 47
〈표IV-16〉 독립변수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검증 48
〈표IV-17〉 자기효능감과 독립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49
〈표IV-18〉 심리적 안녕감과 독립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50
〈표IV-19〉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에 대한 회귀분석 51
〈표IV-20〉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에 대한 회귀분석 52
〈그림1〉 자기효능감의 개념 20
〈그림2〉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