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1)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 12
2) 창의적 표현력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 13
1) 그림책의 정의와 교육적 효과 13
2) 다상징적 접근법 17
3) 그림책과 다상징적 접근법 21
4)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의 구성 23
2. 유아 창의성 증진을 위한 유아교육활동 27
1) 창의성의 개념 27
2) 창의성의 구성요인 28
3) 다양한 매체 표현 활동과 유아기 창의력 증진 32
4)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33
5) 창의적 표현력의 정의와 측정 요소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실험 설계 39
3. 연구도구 39
1) 창의적 표현력 검사 39
2) 선정된 그림책 40
4. 연구절차 41
1) 연구 보조자 훈련 46
2) 예비검사 47
3) 사전검사 48
4) 실험과정 48
5) 사후 검사 51
5. 자료분석 51
IV. 연구결과 52
1.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52
V. 논의 57
VI.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
〈부록 1〉 창의적 표현력의 평가도구 66
〈부록 2〉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 활동계획안 68
국문초록 85
ABSTRACT 86
〈표 1〉 다상징적 접근법의 구성원칙 24
〈표 2〉 상징화 주기 사례 25
〈표 3〉 주제표현의 평가 내용 36
〈표 4〉 표현방법의 평가 내용 36
〈표 5〉 조형요소와 원리 평가 내용 37
〈표 6〉 연구대상 39
〈표 7〉 선정된 그림책 40
〈표 8〉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 구성 42
〈표 9〉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 구성 43
〈표 10-1〉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의 활동 계획안 44
〈표 10-2〉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의 활동 계획안 45
〈표 11〉 실험집단 교사 연수 47
〈표 12〉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의 예상활동 및 실제활동 49
〈표 13〉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의 실제수업활동계획안 50
〈표 14〉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 15〉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54
〈그림 1〉 주제표현의 효과 55
〈그림 2〉 표현방법의 효과 55
〈그림 3〉 조형요소와 원리의 효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