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내러티브(narrative) 13
2) 의사소통태도(communication attitude)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현재 유아교육기관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실태와 개선방향 15
1) 이야기나누기의 실태 15
2)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개선 방향 21
2. 내러티브 사고와 개념발달 22
1) 내러티브적 사고의 개념 22
2) 유아의 개인적 내러티브 발달에 미치는 영향 30
3. 유아의 의사소통태도 38
4. 내러티브 교육활동과 유아의 의사소통태도 43
5. 내러티브 중심의 이야기나누기의 구성 45
1)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 탐색 45
2) 유아에게 적합한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47
III. 연구방법 49
1. 연구 대상 49
2. 실험설계 50
3. 연구도구 50
4. 연구절차 52
1) 연구 보조자 훈련 54
2) 사전검사 55
3) 실험과정 55
4) 사후검사 56
5. 자료분석 56
IV. 결과 및 해석 57
1.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의사소통태도의 차이 57
1)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이 의사소통태도 중 정의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58
2)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이 의사소통태도 중 인지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60
3)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이 의사소통태도 중 행동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61
V. 논의 64
1. 논의 64
1)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이 의사소통태도 중 정의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64
2)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이 의사소통태도 중 인지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65
3)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이 의사소통태도 중 행동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66
VI.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
〈부록 1〉 의사소통태도 검사도구 74
〈부록 2〉 내러티브 중심의 활동 교육계획안 77
국문초록 93
ABSTRACT 94
〈표 1〉 교사교육 내용: 유아들의 개인적 내러티브 발달을 돕는... 37
〈표 2〉 연구 집단의 남·녀 별 평균 연령 50
〈표 3〉 설문지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4〉 '흙' 주제 내러티브 활동의 예 52
〈표 5〉 '장구' 주제 내러티브 활동의 예 53
〈표 6〉 '돌' 주제 내러티브 활동의 예 53
〈표 7〉 실험집단 교사연수 54
〈표 8〉 의사소통태도 전체에 대한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 9〉 의사소통태도 전체에 대한 공분산분석 58
〈표 10〉 의사소통태도 중 정의적 요소에 대한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 11〉 의사소통태도 중 정의적 요소에 대한 공분산분석 59
〈표 12〉 의사소통태도 중 인지적 요소에 대한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0
〈표 13〉 의사소통태도 중 인지적 요소에 대한 공분산분석 61
〈표 14〉 의사소통태도 중 행동적 요소에 대한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5〉 의사소통태도 중 행동적 요소에 대한 공분산분석 62
〈그림 1〉 유아에게 적합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개발 절차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