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중심의 이야기나누기 시간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의사소통 태도의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P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2개소 2학급의 만 5세아로 총 유아 수는 40명이다. 이들 중 한 반은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반은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본 실험은 8주간 1주일에 2번 총 16회 이루어졌으며, 의사소통 태도 검사(Communication Attitude Test: CAT) 아동용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1)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 실시는 유아의 의사소통태도 중 정의적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2)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 실시는 유아의 의사소통태도 중 인지적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3) 내러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프로그램 실시는 유아의 의사소통태도 중 행동적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