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전체인구에 대한 노인인구의 구성비율이 7%에서 14%까기 되는 기간의 서구에 비해 상당히 빠르다. 이러한 고령화로 인해 최근 몇 년 간 요양병원이 많이 생겨났는데 노령화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므로 요양병원의 경쟁 또한 더욱 격화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건강문제의 책임의 주체로 부각되고 있는 요양병원의 개원의들을 대상으로 개원 전 개원준비현황과 개원 후 경영상태가 우수한 병원의 시설을 조사하여 향후 요양병원 개원의들의 개원시 고려할 사항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에 등록된 인천광역시 요양병원 40곳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33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결과의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병원의 개원기간은 3-4년이 가장 많았다. 개원형태로는 단독 개원이 7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개원의 동기로는 의사로서 목표달성기회라는 응답이 36.4%로 가장 높았다. 개원자금의 조달방법으로는 은행대출 및 개인자금을 혼합하여 마련하였다는 응답이 81.8%로 가장 많았고 개원입지의 선정시에는 교통 편의성을 고려했다는 응답이 37.5%로 가장 높았다.
셋째, 개원 전 전문업체의 자문여부에 대해서는 받았다는 응답이 27.3%로 낮게 나타났고 자문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선 만족한다가 55.6%로 나타난 반면 불만족한다는 응답은 없었다. 다른 의사의 개원시 컨설팅 권고여부에는 66.7%가 권고한다고 하였다. 자문 받은 항목으로는 개원입지선정(36.3%), 개원전반(27.3%) 등에 관한 것이었다.
넷째, 개원시 직원채용방법으로는 인력정보업체의뢰가 45.0%로 가장 높았고 지인의 추천을 받았다는 응답도 37.5%로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개원홍보를 위해서는 전단지 및 프랜카드를 이용했다는 응답자가 38.3%로 가장 많았는데 인터넷광고를 이용했다는 응답자 또한 35.1% 로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개원후 경영상태에 대해서는 66.7%가 이익으로 나타났다. 최근 2년간의 경영상태는 호전되고 있다가 36.4% 나타났으며 최근 요양병원가의 경영악화요인으로는 요양병원의 증가로 인한 경쟁격화에 대한 응답이 42.9%, 개원 후 경영상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환자의 유치가 38.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경영환경개선을 위해서는 시설을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이 66.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덟째, 요양병원을 개원한 것에 대해 만족하느냐는 질문에 만족한다는 답변은 30.3%였으며 재개원 의사여부에 대한 응답으로는 재개원하겠다는 답변이 42.4%로 가장 높았다.
경영상태가 우수한 병원의 시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이 편리하고 주차공간이 넓었다.
둘째, 건축 설계부터 병원을 목적으로 하여 환자의 이동이 편리하다.
셋째, 병원의 첫인상인 로비는 깨끗하고 넓었는데 조각품이나 화분을 이용하는 등 인테리어가 세련되고 안정적이었다.
넷째, 환자, 보호자 및 방문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따로 갖추고 있으며, 휴식공간과 병원 곳곳에 향기 나는 제품을 설치하여 상쾌한 기분이 들게 했으며 그림을 걸어 놓는 등 공간활용이 잘 되어 있었다.
다섯째, 병원의 운영이 잘되니 타병원에 비교해서 구전홍보와 지인추천 환자가 많았으며 직원들 모두가 활기차고 밝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요양병원의 증가로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이므로 개원에 앞서 확실한 목표와 개원입지, 투자자본, 의료수요 조사 등을 치밀하게 검토한 후 건립할 것을 권고한다.
둘째, 개원시 경쟁력 갖춘 입지를 위해 분양 및 임대료에 투자하는 비용이 증가하였고, 규모의 대형화, 인테리어의 고급화 및 마케팅의 강화 등으로 초기 개원자금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개원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본을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고령자의 심신특성에 맞는 치료와 간호를 받을 수 있는 요양병원의 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요양병원의 특성상 병실, 화장실, 복도 등은 휠체어의 자유로운 이동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설계부터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넷째, 연구결과 주차시설, 환자휴게시설 및 편의시설이 잘 마련된 병원이 이익이 많았고, 경영개선방안으로도 시설개선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시설을 병원운영 중에 리모델링하면 비용이 많이 들고 병원운영에 차질이 생기므로 개원 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계획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의료기관 선택 시 구전홍보 등 평판품질이 하나의 인적매체로써 중요시 되고 있는데, 이는 대체적으로 평판을 믿을 수 있고, 신빙성이 있으며, 인적접촉을 통해 사회적 지지와 승인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전홍보가 잘 될 수 있도록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원의 친절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