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1.1. 연구 목적 6
1.2. 연구 범위 및 방법 7
1.3. 선행 연구 8
2. 한국어 발음교육의 이론적 배경 11
2.1. 발음교육의 교수법과 시대적 변천 11
2.2. 발음교재의 필요성과 목표 14
2.3. 발음교육의 모형 및 활동 유형 16
2.4. 발음교육에서의 주의사항 18
2.5. 현행 발음교재 분석 20
3. 멀티미디어와 한국어 발음 교재 24
3.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24
3.1.1. 멀티미디어의 구성 및 유형 26
3.1.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31
3.2. Flash를 활용한 새로운 발음 교재 설계 35
3.2.1. 학습시간 개념과 시간배당기준 설정 35
3.2.2. 효율적인 발음학습을 위한 교재 설계 39
3.2.3. 한국어 발음교육 교재 실례 44
4. 결론 68
참고자료 및 문헌 70
Abstract 74
〈표1〉 Flash 발음 교재의 전체 흐름도 41
〈그림1〉 멀티미디어의 개념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