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선행 연구 13
3. 연구 방법 17
Ⅱ. 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방향 19
1. 문화 교육의 내용 및 필요성 19
2. 문화교육의 목표와 방향 21
Ⅲ. 영상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 27
1. 영상 매체의 개념과 특성 27
2. 영상매체 활용의 교육적 유용성 28
C.C.D의 시청각 교수법(Audio Visual Method) 28
상황 강화 교수법(Situational Reinforcement Method) 29
초음파 교수법(Microwave Method) 30
3. 영상 매체의 활용 방법 34
Ⅳ. TV 프로그램을 이용한 한국 문화 교육 42
1. 버라이어티 쇼의 개념과 특징 47
2. 선정 기준 및 효용성 50
Ⅴ.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 방안 57
1. 줄거리 57
2. 프로그램 패턴 58
3. 등장인물 소개 59
4. 관계도 61
5. 교육 방안 63
Ⅵ. 맺음말 176
참고문헌 179
Abstract 183
〈표 1〉 수용기관에 따른 정보의 기억도 31
〈표 2〉 시청각 교수법의 교수 절차 32
〈표 3〉 매체 선정·활용의 6단계 35
〈표 4〉 williams의 비디오 활용 수업 모형 38
〈표 5〉 Allan(1991)의 영상 매체를 활용한 수업 모형 39
〈표 6〉 프로그램 패턴 58
〈표 7〉 등장인물들의 기본 정보 59
〈표 8〉 등장인물들의 관계도 61
〈표 9〉 교실 내 교재를 활용환 문화 수업 운영 모형 64
〈표 10〉 전체 수업 구성안 65
〈표 11〉 수업 실제 구성표 69
〈표 12〉 타문화에 적응하는 절차 71
〈표 13〉 "패밀리가 떴다"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수업 지도안 73
〈그림 1〉 '패밀리가 떴다'포스터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