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콜레보레이션 16
1. 콜레보레이션의 개념 및 특성 16
2. 콜레보레이션의 유형 19
3. 아트 콜레보레이션의 특성 23
4. 아트 콜레보레이션의 사례분석 24
제2절. 브랜드 이미지 29
1. 이미지 29
2. 브랜드 이미지 30
제3절. 브랜드 태도 33
1. 브랜드 태도 33
2. 브랜드 선호도 34
제3장. 실증적 연구 37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37
1. 연구 모형 37
2. 연구 문제 38
제2절. 실증적 연구 절차 38
1. 예비조사 38
2. 측정도구 39
3. 자료 수집 40
4. 분석 방법 41
제3절. 결과 및 논의 42
1. 기초 자료 분석 42
2. 연구 문제의 결과 및 논의 49
제4장. 결론 및 제언 67
제1절. 요약 및 마케팅 시사점 67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설문지 76
ABSTRACT 89
〈표 1〉 콜레보레이션의 개념 18
〈표 2〉 패션 업체와 동종 분야와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20
〈표 3〉 패션 업체와 이종 분야와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22
〈표 4〉 패션 브랜드와 아티스트와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28
〈표 5〉 선행 연구에 나타난 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소 32
〈표 6〉 설문지의 측정 문항 구성 및 출처 40
〈표 7〉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8〉 콜레보레이션 지식 유무 43
〈표 9〉 콜레보레이션 제품 구매 유무 44
〈표 10〉 구매한 콜레보레이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44
〈표 11〉 신뢰도 분석 45
〈표 12〉 '버버리'와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이미지 유사성 차이 46
〈표 13〉 '버버리'와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선호도 비교 48
〈표 14〉 '버버리'와 '버버리 + C 아티스트'의 이미지 차이 50
〈표 15〉 '버버리'와 '버버리 + A 아티스트'의 이미지 차이 51
〈표 16〉 '비비안 웨스트우드'와 '비비안 웨스트우드 + C 아티스트'의 이미지 차이 54
〈표 17〉 '비비안 웨스트우드'와 '비비안 웨스트우드 + A 아티스트'의 이미지 차이 55
〈표 18〉 '버버리'와 '버버리 + C 아티스트'의 브랜드 선호도 차이 57
〈표 19〉 '버버리 + C 아티스트'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평가 이유 58
〈표 20〉 '버버리'와 '버버리 + A 아티스트'의 브랜드 선호도 차이 59
〈표 21〉 '버버리 + A 아티스트'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평가 이유 60
〈표 22〉 '버버리 + C 아티스트'와 '버버리 + A 아티스트'의 브랜드 선호도 차이 61
〈표 23〉 '비비안 웨스트우드'와 '비비안 웨스트우드 + C 아티스트'의 브랜드 선호도 차이 62
〈표 24〉 '비비안 웨스트우드 + C 아티스트'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평가 이유 63
〈표 25〉 '비비안 웨스트우드'와 '비비안 웨스트우드 + A 아티스트'의 브랜드 선호도 차이 64
〈표 26〉 '비비안 웨스트우드 + A 아티스트'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평가 이유 응답 내용 65
〈표 27〉 '비비안 웨스트우드 + C 아티스트'와 '비비안 웨스트우드 + A 아티스트'의 브랜드 선호도 차이 66
〈그림 1〉 연구의 구성 체계 15
〈그림 2〉 연구 모형 37
〈그림 3〉 '버버리'와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이미지 프로파일 47
〈그림 4〉 '버버리', '버버리 + C 아티스트', '버버리'와 '버버리 + A 아티스트'의 이미지 프로파일 52
〈그림 5〉 '비비안 웨스트우드'와 '비비안 웨스트우드 + C 아티스트', '비비안 웨스트우드 + A 아티스트'의 이미지 프로파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