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12
1. 연구 내용 12
2. 연구 범위 13
제2장 사면붕괴의 파괴유형 및 안정성검토 방법 14
제1절 사면붕괴의 파괴유형 14
1. 평면파괴 14
2. 쐐기파괴 15
3. 원호파괴 17
4. 전도파괴 19
제2절 사면붕괴의 안정성검토 방법 21
1. 한계평형상태와 안전율 21
2. 무한사면의 안정검토 22
3. 유한사면의 안정론 26
4. 절편법에 의한 사면안정 29
제3장 지반조사 31
제1절 시추조사 31
1. 시추조사 33
제2절 굴절법 탄성파 탐사 37
제3절 현장역학 및 투수시험 41
1. 현장시험 41
2. 재하시험(LLT/PMT), 전단시험(BST) 45
3. 암석시험 47
제4장 현장사면 안정성 평가 50
제1절 연구대상 절취사면 A (sta. 3km+575~3km+610)구간 분석 50
1. 검토배경 50
2. 현황분석 50
3. 대책 방안제시 57
제2절 연구대상 절취사면 B (sta. 4km+100~4km+200)구간 분석 58
1. 검토배경 58
2. 현황분석 58
3. 대책방안제시 63
제5장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0
표 3.1. 시추조사 결과(CH-6 : site A적용) 35
표 3.2. 시추조사 결과(BBH-4 : site B적용) 36
표 3.3. 현장투수시험 결과분석 (site A) 42
표 3.4. 현장수압시험 결과분석 (site A) 43
표 3.5. 수리해석을 위한 투수계수 산정결과(site A) 44
표 3.6. LLT 결과분석(site A) 45
표 3.7. 전단시험(BST) 결과분석(site A) 46
표 4.1. 지하수위 적용기준 52
표 4.2. 풍화토 지반물성추정 값 53
표 4.3. 현장시험결과 55
표 4.4. 지반 물성치 61
표 4.5. 보강안 요약 65
그림 1.1. 연구 내용 및 흐름도 12
그림 2.1. 평면 파괴의 기하학적 형태 14
그림 2.2. 쐐기파괴 발생조건(Kliche, 1999) 16
그림 2.3. 원형파괴 대표형태 17
그림 2.4. 전도파괴 대표형태 19
그림 2.5. 사면파괴의 유형 21
그림 2.6. 사면에 평행흐름 23
그림 2.7. 수면사면의 활동 25
그림 2.8. 원형사면 파괴의 유형 27
그림 3.1. 대상사면 위치도 32
그림 3.2. 시추조사 원리 및 시험방법 33
그림 3.3. study site A 34
그림 3.4. study site B 36
그림 3.5. 굴절법 탄성파 탐사 위치 및 결과(site A) 38
그림 3.6. 굴절법 탄성파 탐사 위치 및 결과(site B) 40
그림 3.7. 지층에 따른 투수계수 현황 (site A) 42
그림 3.8. 암질에 따른 투수계수 현황 (site A) 43
그림 3.9. 지층에 따른 투수계수(site A) 44
그림 3.10. 지층에 따른 변형계수 (site A) 46
그림 3.11. X-선 회절분석결과 (site B) 49
그림 3.12. 조사지역의 풍화암 상태 (site B) 49
그림 4.1. 대상사면 A의 붕괴사면 단면도 51
그림 4.2. 원설계 물성적용 (Fs=1.69) 54
그림 4.3. 최종절취사면에 대한 안정성 해석 결과(보강 전)(Fs=0.99) 54
그림 4.4. 최종절취사면에 대한 안정성 해석 결과(보강 후-건기시)(Fs=2.18) 56
그림 4.5. 최종절취사면에 대한 안정성 해석 결과(보강 후-우기시) (Fs=1.22) 56
그림 4.6. 사면보강 A (sta. 3km+575~3km+610) 단면도 57
그림 4.7. 대상사면 B의 균열발생현황 횡단면도 59
그림 4.8. 대상사면 현황사진 B (sta. 4km140~4km220, 2010년 9월발생) 60
그림 4.9. 대상사면 대표단면 B (sta. 4km +180) 61
그림 4.10. 원 설계 절취 사면에 대한 안정성 검토 결과(터파기 작업 전) 62
그림 4.11. 터파기 작업을 고려한 절취 사면에 대한 안정성 검토 결과 63
그림 4.12. 사면보강방안 비교 및 검토 64
그림 4.13. 보강 방안 적용시 안정성 검토 결과 65
그림 4.14. 사면보강 단면도(대표단면:sta. 4km+180)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