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많은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연구자들은 개인과 조직을 연결할 수 있는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 삶의 질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조직성과 극대화를 통한 조직발전과의 연계성에 대하여 항상 중요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볼 때 새마을금고 구성원의 직무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시도는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마을금고 조직을 대상으로 조직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새마을금고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특성과 정서적, 지속적, 규범적 몰입으로 이루어진 조직몰입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실행하였다. 그리고 실증적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새마을금고의 조직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나타난 영향력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정서적몰입,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의 세 가지 차원의 조직몰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술다양성과 직무자율성으로 나타났다. 즉, 업무수행 방법에 독립성과 자유를 주는 재량권이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구성원이 업무수행에 있어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보다는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하는 업무가 조직몰입에 다음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특성요인 중 직무자체의 의미를 결정해주는 요인인 과업 중요성과 본인의 직무수행을 통해 나타나는 성과에 대한 효과성의 정도를 알려주는 피드백시스템은 조직몰입에 관계가 없다고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새마을금고직원의 직무는 적어도 직무에 깊이 빠져들고 심리적 애착심을 갖고 직무에 대한 일체감을 가지려면 직무에 대한 자율성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직무재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조직구성원의 역량은 본인들에게 부여된 직무특성에 따라 조직몰입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조직구성원의 역량은 직무특성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하여 조직에 근속하고자 하는 의향 및 조직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킨다. 따라서 개개인이 가진 역량을 충분히 고려하여 직무설계가 이루어지도록 인적자원관리 시스템과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훈련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고 직무에 대한 책임이 따르는 재량권 부여가 조직성과를 달성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