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물류서비스는 1992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해 가고 있다. 택배물류가 양적 성장은 지속 되었지만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시장은 레드오션 시장이 되었고 택배업체의 수익성은 점점 악화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택배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진택배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방안 도출과 일본의 사례 등을 참고로 하여 택배산업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진택배와 일본의 사례를 보면 첫째 Brand Identity 강화를 통한 인식의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우리나라의 획일화된 아이의 모습을 한 캐릭터의 변화를 통한 차별화가 필요하다. 두번째로 고객의 필요에 맞는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고객이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시간지정택배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한진택배의 사례에서와 같이 시장에서 덩치를 키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택배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가 많고 이로 인한 과당 경쟁은 피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이런 악순환을 끊고 새로운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전략적인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가 필요하다.
택배산업은 현재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국민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을 하여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정부는 제도 개선 및 택배산업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하여 주고, 화주도 무조건적인 가격경쟁만을 유도하지 않고 업체와 서로 상생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