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입사원의 셀프리더십에 대한 연구이다.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와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대응해야 하는 현대의 기업조직에서는 조직원 모두가 스스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환경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리더십이 셀프리더십이다. 셀프리더십이란 조직 구성원 스스로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통제, 관리하며 스스로를 주도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내재적 형태의 리더십이다. 특히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가 중요한 상황에서 관리자에게만 해당되는 전통적인 리더십이 아니라 기업의 일선에서 활동하는 사원들의 셀프리더십은 조직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셀프리더십을 통한 신입사원 집단의 빠른 적응과 몰입은 조직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며, 이직률이 높은 신입사원 집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잠재력과 가능성으로 대변되는 신입사원 집단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과 인지전략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통해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 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셀프리더십과 직무몰입과 관련한 이론과 선행연구에 대해서 검토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표본집단인 국내 대기업 신입사원 1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유효한 111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중 자기목표설정하려는 경향이 강할수록 신입사원의 직무몰입이 높아진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둘째, 셀프리더십의 인지전략 중 자연적 보상하려는 경향이 강할수록 신입사원의 직무몰입이 높아진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의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과 인지전략의 요소들이 직무몰입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
셋째,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자기목표설정하려는 경향이 강할수록 인지전략 자연적 보상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할 것이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과 인지전략 두 측면의 매칭(Matching)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이를 최적화 할 수 있는 다른 매칭(Matching)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신입사원까지도 스스로 자신을 이끌어 나가며 발전시킬 수 있는 셀프리더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진행되었고, 셀프리더십은 직무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며, 직무와 스스로를 동일시 하고, 일에 초점을 맞추려는 이러한 경향은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신입사원 입문교육 시 셀프리더십 교육을 통해 셀프리더십을 향상 시켜야 한다는 것을 입증한다. 신입사원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켜 직무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된다면 조직의 입장에서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