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방법 및 구성 16
1.2.1. 연구방법 16
1.2.2.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저비용항공사 개요 17
2.1.1. 저비용항공사 개념 및 특징 17
2.1.2. 저비용항공사의 성장 21
2.1.3. 저비용항공사 운영현황 23
2.2.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현황 26
2.2.1. 국내 저비용항공사 운항 현황 및 특징 26
2.2.2. 국내 저비용항공사 수송실적 및 수요예측 31
2.3. 김포국제공항의 개요 33
2.3.1. 김포국제공항의 역사 33
2.3.2. 김포국제공항의 시설현황 36
2.3.3. 김포국제공항의 운영현황 43
2.4. 저비용항공사 진입 이후 해외 공항 운영 사례 51
2.4.1. 유럽의 LCCT 52
2.4.2. 아시아의 LCCT 57
2.5. 저비용항공사와 공항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 60
제3장 저비용항공사 시장참여에 따른 김포국제공항의 수익적 변화 63
3.1. 김포국제공항 항공운송 현황 63
3.2. 김포국제공항의 수익구조 변화 67
제4장 저비용항공사로 인한 김포국제공항의 정책변화 78
4.1.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78
4.1.1.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수립 78
4.1.2.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추진체계 79
4.1.3.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김포국제공항 정책방향 81
4.2. 김포국제공항 중장기 마스터플랜 83
4.2.1. 김포국제공항 중장기 마스터플랜의 수립 83
4.2.2. 저비용항공사의 발전으로 인한 김포국제공항 마스터플랜 83
제5장 결론 88
5.1. 저비용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한 김포국제공항의 시설 개발 방향 88
5.1.1. 저비용항공사 전용터미널 시설의 조기 건설 및 전환 88
5.1.2. 저비용항공사의 모기지 공항으로서의 역할 89
5.2. 김포국제공항과 저비용항공사의 상호 발전을 위한 전략적 역할 90
5.2.1. 국제선 증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 90
5.2.2. 공항의 수익증대 및 저비용항공사의 비용절감 효과 91
5.3. 연구의 한계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6
〈표2-1〉 'Centre for Asia Pacific Aviation' 보고서의 저비용항공사 분류 18
〈표2-2〉 LCC와 FSC 비즈니스 모델 비교 21
〈표2-3〉 LCC 자회사 22
〈표2-4〉 저비용항공사 운영현황 23
〈표2-5〉 세계 LCC 및 FSC 시장 점유율 24
〈표2-6〉 국내 저비용항공사 현황 27
〈표2-7〉 국내 및 외국 저비용항공사 특징 29
〈표2-8〉 기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항공 운임 비교(서울→제주) 30
〈표2-9〉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수요예측 및 점유율 32
〈표2-10〉 저비용항공사 국제선 수요예측 및 점유율 33
〈표2-11〉 김포국제공항 연혁 35
〈표2-12〉 Airside 시설현황 36
〈표2-13〉 항행안전무선시설 현황 37
〈표2-14〉 건축시설현황 38
〈표2-15〉 국내선 여객터미널시설 현황 39
〈표2-16〉 국제선 여객터미널시설 현황 40
〈표2-17〉 주차장시설 현황 42
〈표2-18〉 활주로 운영현황 44
〈표2-19〉 주기장 운영현황 45
〈표2-20〉 탑승교 운영현황 46
〈표2-21〉 최근 10년간 국내선 이용현황 47
〈표2-22〉 최근 10년간 국내선 이용현황 49
〈표2-23〉 유럽 저비용항공사들이 이용하는 보조공항 실태 52
〈표2-24〉 mp2 공항 개요 53
〈표2-25〉 Marseine 공항의 LCCT 이용료 54
〈표2-26〉 Hahn 공항 LCCT 개요 55
〈표2-27〉 Kuala Lumpur 공항 LCCT 개요 57
〈표3-1〉 김포국제공항 운항실적 63
〈표3-2〉 저비용항공사 시장 진입 이후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운항실적(운항편수) 64
〈표3-3〉 저비용항공사 시장 진입 이후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운항실적(여객) 65
〈표3-4〉 저비용항공사 시장 진입 이후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운항실적 66
〈표3-5〉 공항 운영수익의 구분 67
〈표3-6〉 김포국제공항의 수익구조 68
〈표3-7〉 김포국제공항의 수익구조 69
〈표3-8〉 김포국제공항의 시설사용료 부과기준(일부) 70
〈표3-9〉 김포국제공항의 여객이용료 부과기준 71
〈표3-10〉 김포국제공항의 저비용항공사 관련수익 72
〈표3-11〉 국내 및 국제여객공항이용료 발생현황 74
〈표3-12〉 항공사에 의해 발생되는 비항공수익 비율 75
〈표4-1〉 PEST 분석 87
〈표4-2〉 SWOT 분석 87
(그림2-1) 미국 항공시장 점유율 24
(그림2-2) 유럽 항공시장 점유율 25
(그림2-3) FSC와 LCC의 수송실적(운항편수) 31
(그림2-4)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여객) 점유율 32
(그림2-5) 저비용항공사 수요예측 및 점유율 33
(그림2-6) 활주로 시설 위치도 43
(그림2-7) 주기장 시설 위치도 45
(그림2-8) 최근 10년간 국내선(운항횟수) 이용현황 47
(그렴2-9) 최근 10년간 국내선(여객) 이용현황 48
(그림2-10) 최근 10년간 국내선(화물) 이용현황 48
(그림2-11) 최근 10년간 국제선(운항횟수) 이용현황 49
(그림2-12) 최근 10년간 국제선(여객) 이용현황 50
(그림2-13) 최근 10년간 국제선(화물) 이용현황 50
(그림2-14) 프랑스 마르세이유 mp2 터미널 54
(그림2-15) 독일 Hahn 공항 터미널 56
(그림2-16) Kuala Lumpur 공항 LCCT 터미널 평면도 58
(그림2-17)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Budget 터미널 위치도 59
(그림2-18) 항공사-공항 관계 : 전통적인 모델 60
(그림2-19) 항공사-공항 관계 : 새로운 상업적 모델 61
(그림3-1) 김포국제공항 운항실적 변화율 64
(그림3-2) 저비용항공사 시장 진입 이후 김포국제공항의 국내선 운항편수 추이 65
(그림3-3) 저비용항공사 시장 진입 이후 김포국제공항의 국내선 여객 추이 65
(그림3-4) 김포국제공항의 수익변화 71
(그림3-5) 저비용항공사 관련 수익 변화 73
(그림3-6) 저비용항공사 관련 항공수익의 변화 73
(그림3-7) 국내여객이용료 수익변화 74
(그림3-8) 김포국제공항의 비항공수익의 변화 75
(그림3-9) 항공사에 의해 발생되는 비항공수익 추이 76
(그림3-10) FSC와 LCC의 비항공수익 77
(그림4-1)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추진 체계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