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두 12
제2장 여행사 상품 14
제1절 서두 14
제2절 여행상품에 대한 이론적 고찰 16
2.1. 여행상품의 개념 16
2.2. 관광상품과 여행상품 21
2.3. 관광상품 22
2.4. 여행상품의 개념 33
제3절 여행상품의 구성요소 36
제4절 여행상품의 분류 38
4.1. 개괄 38
4.2. 참가자에 따른 분류 39
4.3. 참가형태에 따른 분류 39
4.4. 참가규모에 따른 분류 40
4.5. 판매시장에 따른 분류 41
4.6. 기획 주최자에 따른 분류 42
4.7. 여행목적에 따른 분류 42
4.8. 여행 형태에 따른 분류 43
4.9. 체류형태에 따른 분류 45
4.10. 참가층에 따른 분류 46
제5절 여행상품의 수명주기 48
5.1. 상품수명주기 48
5.2. 여행상품 수명주기 50
제6절 여행상품의 특성 52
6.1. 개괄 52
6.2. 무형성 53
6.3. 계절성 53
6.4. 상품의 유사성과 모방의 용이성 54
6.5. 소멸성 55
6.6. 주관성 56
6.7. 복수의 동시소비 불가능성 57
6.8.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57
6.9. 설비투자비의 상대적인 저렴성 57
제3장 여행상품개발에 대한 이론적 고찰 59
제1절 신여행상품 59
1.1. 신상품의 개념 59
1.2. 신여행상품의 개발요인 62
제2절 여행상품개발전략과 개발과정 65
2.1. 신여행상품의 개발전략 65
2.2. 여행상품 개발과정 67
제4장 여행상품 개발 현황 73
제1절 우리나라의 여행상품개발상의 현주소 73
1.1. 마케팅 부족 73
1.2. 여행객에 대한 고정관념 73
1.3. 수도권 위주의 여행상품 74
1.4. 여행상품 다양화를 위한 사고의 혁신 부족 74
1.5. 핵심상품과 보조상품의 구분 부재 75
제2절 여행상품 개발 방안 76
2.1. 여행상품 개발 방안 개괄 76
2.2. 여행상품의 분위기 연출 80
2.3. 미발굴 자원 활용 81
2.4. 체면과 규범 탈피 82
2.5. 시의적절한 소재 활용 83
2.6. 체험상품 개발 83
2.7.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갖춘 상품 개발 84
2.8.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상품 85
2.9. 하이브리드(hybrid)형 상품 86
제5장 여행 동기 87
제1절 여행 동기의 개념 87
제2절 여행동기의 유형 89
제6장 결론 95
참고 문헌 99
ABSTRACT 102
〈표 1〉 상품개념의 체계화 20
〈표 2〉 관광상품의 개념 23
〈표 3〉 스즈키 타나요시의 관광상품 분류 25
〈표 4〉 피터스의 관광상품 분류 26
〈표 5〉 마에다 이사무의 관광상품 분류 26
〈표 6〉 여행상품에 관한 학자들의 제정의 35
〈표 7〉 여행상품의 분류 38
〈표 8〉 신상품의 유형 59
〈표 9〉 신여행상품 개발의 성공요인 63
〈표 10〉 신여행상품 개발의 장애요인 64
〈표 11〉 신여행상품 개발전략의 유형 66
〈표 12〉 외국인 국내 여행상품(총 15개 상품) 77
〈표 13〉 내국인 국내여행상품(총 15개 상품) 78
〈표 14〉 내국인 해외여행상품(총 10개 상품) 79
〈표 15〉 Mcintosh의 관광동기 유형 90
〈표 16〉 Thomas의 관광동기 유형 91
〈그림 1〉 상품의 개념 구분 17
〈그림 2〉 여행상품 구성요소 36
〈그림 3〉 여행업 신상품개발과정 67
〈그림 4〉 Crompton의 동기 개념도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