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본론 14
1. Holic의 이론적 고찰 14
1.1. Holic의 정의 및 특징 14
1.2. Holic의 종류 17
1.3. Holic에 관한 작품 사례 연구 25
2. Smartphoneholic과 혼자 놀기 32
2.1. Smartphone의 정의 32
2.2. Smartphone의 영향 33
2.3. 혼자 놀기의 현상 37
3. 작품 제작 및 해설 39
3.1. 디자인 전개 과정 39
3.2. 제작 과정 40
3.3. 작품 설명 43
III.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1
〈표 1〉 소성 그래프 42
〈표 2〉 산화물의 배합비 46
〈표 3〉 투명 매트유 46
〈표 4〉 색유약 배합비 49
〈표 5〉 스텐 못 소성실험 54
〈표 6〉 색소지의 안료의 배합비 57
〈표 7〉 애메랄드유의 배합비 62
〈표 8〉 애메랄드유 실험 결과 62
〈표 9〉 물방울 유약 배합비 65
〈도 1〉 workaholic, 작가미상 17
〈도 2〉 workaholic, 작가미상 17
〈도 3〉 sex and the city collection 19
〈도 4〉 shoeaholic collection 19
〈도 5〉 webholic 20
〈도 6〉 webholic 20
〈도 7〉 스마트폰 중독을 풍자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7 광고 22
〈도 8〉 이코노믹 리뷰 ‘스마트폰 폐인, 그들을 구하라’ 뉴스 22
〈도 9〉 지하철 안 22
〈도 10〉 병원 대기실 풍경 22
〈도 11〉 스마트폰 광고 22
〈도 12〉 한 카페의 손님들 22
〈도 13〉 책보는 선비, 성균관스캔들 23
〈도 14〉 Blackberry 스마트폰 광고 23
〈도 15〉 Takashi Murakami, Kaikaikik News, 2001 28
〈도 16〉 Louis vuitton with Takashi Murakami collaboration, Cosmic blossom, 2010 28
〈도 17〉 Kusama Yayoi, Dots Obsession, 2004 28
〈도 18〉 Kusama Yayoi, Pumpkins, fiberglass, 2008 28
〈도 19〉 한상윤, 앞으로 앞으로, 비통맨(루이비통+돼지슈퍼맨), 2010 29
〈도 20〉 류노아, addicton, 2009 29
〈도 21〉 Scott G. Brooks, Heartache, 2004 29
〈도 22〉 Verena Sieber Fuchs, Toxicomanie 년도미상 29
〈도 23〉 Andy diaz hope, Sugar Daddys. 년도 미상 30
〈도 24〉 Keith Haring, Crack is Wack. 1986 30
〈도 25〉 Julia Carpenter, Autopsy, 년도 미상 31
〈도 26〉 The Sugar Addict, Leah Saulnier, 년도 미상 31
〈도 27〉 Shiori matsumoto, sweets addict, 2009 31
〈도 28〉 Heidi Hayes, Kindergarten and Addiction, 2011 31
〈도 29〉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 진흥원 35
〈도 30〉 작가미상, 스마트폰 중독 35
〈도 31〉 작가미상, 스마트폰 중독 35
〈시작품1〉 빠지다.(Flow) 44
〈시작품2〉 holic 50
〈시작품3〉 어른아이 52
〈시작품4〉 못난놈 55
〈시작품5〉 Secret box 58
〈시작품6〉 혼자 놀기 60
〈시작품7〉 Search me!!! 63
〈시작품8〉 Nobody knows...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