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범위 및 방법 15
2. 이론적 고찰 18
2.1. 브랜드 아이덴티티 18
2.1.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의미 18
2.1.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및 개발 20
2.2. 브랜드 커피전문점 23
2.2.1.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역사 23
2.2.2.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현재와 발전 23
2.2.3.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아이덴티티와 공간 24
2.3. 선행연구 분석 25
2.3.1.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련 선행연구 25
2.3.2. 커피전문점 실내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26
2.3.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7
3. 연구방법 28
3.1. 조사대상 브랜드와 매장 선정 방법 및 선정 기준 28
3.2. 브랜드 분석 방법 29
3.3. 실내디자인 분석 방법 29
4. 조사결과 및 분석 30
4.1. 스타벅스 30
4.1.1. 브랜드분석 30
4.1.2. 실내디자인 분석 33
4.1.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 37
4.2. 커피빈 38
4.2.1. 브랜드분석 38
4.2.2. 실내디자인 분석 40
4.2.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 44
4.3. 파스쿠찌 45
4.3.1. 브랜드분석 45
4.3.2. 실내디자인 분석 47
4.3.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 51
4.4. 카페베네 52
4.4.1. 브랜드분석 52
4.4.2. 실내디자인 분석 54
4.4.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 58
4.5. 엔제리너스커피 59
4.5.1. 브랜드분석 59
4.5.2. 실내디자인 분석 61
4.5.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 66
4.6. 할리스커피 67
4.6.1. 브랜드분석 67
4.6.2. 실내디자인 분석 70
4.6.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 74
5. 커피전문점의 실내디자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와의 상관성 추출 75
5.1. 공간계획 75
5.2. 조명 및 가구 79
5.3. 재료 및 색채 82
5.4. 장식 및 사인 85
6. 결론 87
참고문헌 93
ABSTRACT 97
〈표 1〉 대전지역 브랜드별 매장 수 및 매장 명 15
〈표 2〉 선호브랜드 재방문요인 24
〈표 3〉 브랜드별 대전지역 입점한 매장 수 (2011년 3월 기준) 28
〈표 4〉 실내디자인 분석 내용 29
〈표 5〉 스타벅스 브랜드분석 (2011년 4월 20일 기준) 32
〈표 6〉 스타벅스 매장별 파사드 사진 33
〈표 7〉 스타벅스 마감계획 사진 34
〈표 8〉 스타벅스 가구계획 사진 34
〈표 9〉 스타벅스 조명계획 사진 35
〈표 10〉 스타벅스의 실내디자인 분석 내용 36
〈표 11〉 커피빈 브랜드분석 (2011년 4월 20일 기준) 40
〈표 12〉 커피빈의 매장별 파사드 사진 41
〈표 13〉 커피빈 마감계획 사진 42
〈표 14〉 커피빈의 가구계획 사진 42
〈표 15〉 커피빈의 실내디자인 분석 내용 43
〈표 16〉 파스쿠찌 브랜드분석 (2011년 4월 20일 기준) 46
〈표 17〉 파스쿠찌의 매장별 파사드 사진 47
〈표 18〉 파스쿠치 마감계획 사진 48
〈표 19〉 파스쿠찌 가구계획 사진 48
〈표 20〉 파스쿠찌 조명계획 사진 49
〈표 21〉 카페파스쿠치 실내디자인 분석 내용 50
〈표 22〉 카페베네 브랜드분석 (2011년 4월 20일 기준) 53
〈표 23〉 카페베네의 매장별 파사드 사진 54
〈표 24〉 카페베네 마감계획 사진 55
〈표 25〉 카페베네 가구계획 사진 55
〈표 26〉 카페베네 조명계획 사진 56
〈표 27〉 카페베네 실내디자인 분석 내용 57
〈표 28〉 엔제리너스 커피의 캐릭터 60
〈표 29〉 엔제리너스 브랜드분석 (2011년 4월 20일 기준) 61
〈표 30〉 엔제리너스의 매장별 파사드 사진 61
〈표 31〉 엔제리너스 마감계획 사진 62
〈표 32〉 엔제리너스 가구계획 사진 63
〈표 33〉 엔제리너스 조명계획 사진 63
〈표 34〉 엔제리너스 실내디자인 분석 내용 65
〈표 35〉 할리스커피 브랜드분석 (2011년 4월 20일 기준) 69
〈표 36〉 할리스커피의 매장별 파사드 사진 70
〈표 37〉 할리스커피의 마감계획 사진 71
〈표 38〉 할리스커피 가구계획 사진 72
〈표 39〉 할리스커피 조명계획 사진 72
〈표 40〉 할리스커피, 실내디자인 분석 내용 73
〈표 4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파사드와 상관관계 76
〈표 4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구성의 상관관계 78
〈표 4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조명과의 상관관계 80
〈표 44〉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구와의 상관관계 81
〈표 45〉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재료 및 색채와의 상관관계 84
〈표 46〉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장식 및 사인과의 상관관계 86
〈표 47〉 브랜드별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와 실내디자인과의 상관성 분석 90
〈그림 1〉 연구흐름도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