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1
3. 선행 연구 고찰 11
II. 세계 대중음악 시장의 규모와 구조 13
1. 세계 대중음악 시장의 규모와 구조 13
2. 한국의 대중음악 시장의 규모와 구조 15
3. 미국의 대중음악 시장의 규모와 구조 22
4. 일본의 대중음악 시장의 규모와 구조 28
III. 21C 중국 대중음악시장의 규모, 구조 및 현황 34
1. 중화권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 34
2. 중국(Main land China) 온라인 음악시장 현황과 구조 37
IV. 중국 대중음악의 발전과정과 특성 46
1. 중국 대중음악 시장의 발전과정 46
2. 중국 대중음악 시장의 특성(21C 현재) 53
V. 중국 음악 시장의 경쟁력 분석과 문제점 57
1. 중국 음악 시장의 경쟁력 분석 57
(1) 음악적 분석 57
(2) Artist 분석 64
(3) Entertainment 분석 70
(4) 소비자 층 분석 75
2. 중국 대중음악 시장의 문제점 78
VI. 중국 음악시장의 한국 음악 contents 진출과 전략 80
1. 중국 시장의 한국 음악 contents의 진출 현황 80
(1) 중국 내 한국 대중음악의 진출의 태동과 현재 80
(2) 한국 여러 대중음악 contents 들의 진출 현황 82
(3) 성공사례 87
2. 중국 음악 시장에 한국 음악 contents의 진출 확대 방안 90
VII. 결론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1. 2010년 세계 여러 나라들의 소매음반판매 현황 14
표-2. 미국 음반 시장의 규모 22
표-3. 미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분류 26
표-4. 미국 주요 인터넷 음악 서비스 업체 27
표-5. 중국 온라인 음악 서비스 제공자의 영업 수익 창출 방식 38
표-6. 유선 음악 서비스의 유형별 소개 40
표-7. 중국 내 무선음악서비스 가치 사슬 44
표-8. 중국 가수의 유형별 성공 요인 64
표-9. 중화권 주요 인기 가수 65
그림-1. 세계 음악 시장의 매상 점유율 13
그림-2. 전 세계 음악 시장 분야별 시장 규모 추이 15
그림-3. 1997~2008년 한국 음반 산업 규모 16
그림-4. 2008년 업체별 음반 산업 규모 17
그림-5. 1998~2008년 디지털 음반 산업 규모 18
그림-6. 한국 디지털 음악 산업의 가치사슬 19
그림-7. 디지털 음악 산업의 분류 20
그림-8. 한국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별 BM현황 21
그림-9. 2009 RIAA 미국 디지털 음반 시장 현황 23
그림-10. 미국 오프라인 음반 시장 현황 24
그림-11. 미국 주요 음악 유통 업체 25
그림-12. 일본의 전체 음반 시장의 규모 28
그림-13. 일본의 디지털 음반시장의 발전 현황 29
그림-14. 2009 일본 오프라인 시장의 규모 30
그림-15. 2009 일본 디지털 음반 시장 규모 31
그림-16. 일본 음반 시장의 메이커별 세일즈 점유율 32
그림-17. 일본 디지털 음반 시장의 구조 33
그림-18. Mainland China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 34
그림-19. Hong Kong & Taiwan 음반 및 음원 구조 35
그림-20. 중국 온라인(Digital) 음악시장 구조 37
그림-21.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 서비스 별 구분 39
그림-22. 중국 무선음악서비스 운영 방식 43
그림-23. 중국 소비자들의 매체별 음악 이용 현황 75
그림-24.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음악 이용 경로 76
그림-25. 중국의 소비자 CD 구매빈도 및 지출 비용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