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목적 10
3. 연구구성 11
II. 관련 문헌 검토 12
1. 이론적 배경 12
1) 복합문화공간의 이론 12
2) 관객에 대한 이론 24
3) 재방문 의도와 추천의도에 대한 이론 29
4)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관계 30
5)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론 33
2 . 선행연구의 고찰 45
III. 연구방법 48
1. 연구가설 48
2. 연구모형 49
1) 독립변수 50
2) 종속변수 52
3. 조사방법 53
4. 분석방법 54
IV.연구 결과 55
1. 조사 대상자의 개요 55
2. 복합문화공간의 이용 형태 56
3. 분석결과 59
V. 결론 및 논의 65
1. 연구의 요약 65
2. 연구의 시사점 66
3. 복합문화공간 발전 방안에 대한 제의 68
4.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3
부록 설문지 82
(Abstract) 87
〈표-1〉 문화의 개넘 정의(마은주, 2006, 재인용) 13
〈표-2〉 문화공간책 분류(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 제1조의 2관련) 16
〈표-3〉 분야별 예술공간 17
〈표-4〉 문화공간의 이용 21
〈표-5〉 문화공간의 현황(통계청) 21
〈표-6〉 문화공간의 내역(통계청) 21
〈표-7〉 국내 복합문화공간의 현황 22
〈표-8〉 고객만족에 대한 정의 26
〈표-9〉 고객만족의 접근 방법 28
〈표-10〉 고객만족의 상태 28
〈표-11〉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비교 34
〈표-12〉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36
〈표-13〉 품질과 만족의 차이(Oliver, 1997, 재인용) 44
〈표-14〉 복합문화공간 서비스 품질 설문지 구성 51
〈표-15〉 이용현황, 방문자 태도, 일반사항 설문지 구성 53
〈표-16〉 조사 대상자 분석 55
〈표-17〉 복합문화공간이용 경험의 유무 57
〈표-18〉 복합문화공간의 최근 1년간 평균 이용 횟수 57
〈표-19〉 복합문화공간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서비스 58
〈표-20〉 복합문화공간을 자주 이유하지 않는 이유 58
〈표-21〉 복합문화공간 서비스품질요인 60
〈표-22〉 각 요인들의 문항 간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23〉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2
〈표-24〉 복합문화공간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3
〈표-25〉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3
〈표-26〉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와의 관계 64
〈그림 1〉 문화공간의 기능도 15
〈그림 2〉 복합문화공간의 모습 18
〈그림 3〉 SERVQUAL 모형 39
〈그림 4〉 SERVQUAL 측정방법 40
〈그림 5〉 SERVPERF 측정방법 42
〈그림 6〉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