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장애 통합보육의 개념 12
제2절 장애 통합보육의 배경 14
제3절 장애 통합보육의 필요성 16
제4절 장애 통합보육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9
1. 장애 통합보육이 장애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9
2. 장애 통합보육이 일반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0
3. 장애 통합보육에 대한 선행연구 22
제3장 연구방법 24
제1절 연구대상 24
제2절 측정 도구 24
제3절 연구 절차 26
제4절 자료 분석 26
제4장 결과 및 해석 27
제1절 통합보육에 대한 태도 및 인식 27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7
2. 통합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 분석 28
3. 통합보육에 대한 학업적 관심 및 교사의 관심 분석 29
4. 통합보육이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분석 32
5. 통합보육이 일반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33
6. 통합보육이 장애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35
제2절 가설검증 37
1. 통합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 차이 37
2. 통합보육에 대한 학업적 관심 및 교사의 관심 차이 38
3. 통합보육이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차이 40
4. 통합보육이 일반 영·유에게 미치는 영향 차이 41
5. 통합보육이 장애 영·유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42
제5장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및 논의 44
2. 제한점 및 제언점 47
참고문헌 49
부록 장애통합보육 경험유무에 따른 일반 영·유아 어머니의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 차이 53
ABSTRACT 57
〈표 1〉 장애 통합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문항 구성 25
〈표 2〉 연구절차 26
〈표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7
〈표 4〉 장애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의 문항별 응답 28
〈표 5〉 학업적 및 교사의 관심 문항별 응답 30
〈표 6〉 문제행동 문항별 응답 32
〈표 7〉 일반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문항별 응답 33
〈표 8〉 장애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인식 차이 문항별 응답 35
〈표 9〉장애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 차이 t-tes 37
〈표 10〉 학업적 및 교사의 관심에 대한 인식 차이 t-test 38
〈표 11〉 문제 행동에 대한 인식 차이 t-test 40
〈표 12〉 일반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차이 t-test 41
〈표 13〉 장애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차이 t-test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