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문제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교육복지와 아동·청소년 발달 11
1. 교육복지의 개념 11
2. 학교와 아동·청소년의 발달 13
제2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이해 15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현황 15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주요 사업 17
제3절 선행 연구 동향 19
제3장 연구방법 22
제1절 연구의 분석 틀 22
제2절 조사대상 23
제3절 조사 도구 23
제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26
제4장 연구결과 2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제2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영역별 프로그램 만족도 27
1. 전체 영역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27
2. 교육복지실 환경에 대한 만족도 30
3.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31
4. 급별에 따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36
제3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영역별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41
1.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41
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42
3. 급별에 따른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46
제5장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록 58
Abstract 62
〈표1〉 교육소외의 유형 12
〈표2〉 2010년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시·도별 학교 현황 16
〈표3〉 사업의 주요 영역과 프로그램 내용 18
〈표4〉 조사대상 23
〈표5〉 조사도구의 구성 24
〈표6〉 조사도구의 신뢰도 25
〈표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8〉 전체 영역별 프로그램 만족도 29
〈표9〉 교육복지실 환경 만족도 30
〈표10〉 성별에 따른 학습프로그램 만족도 31
〈표11〉 성별에 따른 문화·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32
〈표12〉 성별에 따른 심리·정서 프로그램 만족도 33
〈표13〉 성별에 따른 복지 프로그램 만족도 34
〈표14〉 성별에 따른 교육복지실 환경만족도 35
〈표15〉 급별에 따른 학습 프로그램 만족도 36
〈표16〉 급별에 따른 문화·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37
〈표17〉 급별에 따른 심리·정서 프로그램 만족도 38
〈표18〉 급별에 따른 복지 프로그램 만족도 39
〈표19〉 급별에 따른 교육복지실 환경만족도 40
〈표20〉 전체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1
〈표21〉 성별에 따른 학습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2
〈표22〉 성별에 따른 문화·체험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3
〈표23〉 성별에 따른 심리·정서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4
〈표24〉 성별에 따른 복지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5
〈표25〉 급별에 따른 학습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6
〈표26〉 급별에 따른 문화·체험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7
〈표27〉 급별에 따른 심리·정서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8
〈표28〉 급별에 따른 복지 프로그램 욕구(다중응답) 49
〈그림1〉 연구의 분석 틀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