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지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7
제2장. 16세기 고전 순수대위법 19
2.1. 대위법의 기원과 발달 19
2.2. 대위법의 이론에 관한 고찰 21
2.3. 대위법의 서지학적 고찰 25
2.3.1.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종류 28
2.3.2. 음정의 정의와 속성 31
2.3.3. 대위법의 음정배치와 진행규칙 33
2.4. 소결(대위작곡의 규칙) 43
제3장. 대위법의 건축적 적용 요소 47
제4장. 팔라디오 건축의 평면분석 50
4-1. 팔라디오의 음악적 배경에 대한 고찰 50
4-2. 팔라디오의「건축4서」에 사용된 치수에 대한 고찰 56
4-3. 작품분석 58
4.3.1. Villa Poiana at Poiana maggior(1548~49, OL Ⅱ-41)(이미지참조) 58
4.3.2. Villa Badoer at Fratta Polesine(1556, OL Ⅱ-31)(이미지참조) 62
4.3.3. Villa Trissino at Meledo(1556~57,OL Ⅱ-43)(이미지참조) 66
4.3.4. Villa Foscari at Malcontenta(1559~60, OL Ⅱ-33)(이미지참조) 70
4.3.5. Villa Emo at Fanzolo(1564~67, OL Ⅱ-38)(이미지참조) 74
4.3.6. Villa Almerico (La Rotonda) at Vicenza(1565~66, OL Ⅱ-13)(이미지참조) 78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표 1. 팅토리스에 의한 협화음정 29
표 2. Zarlino에 의한 협화음정 31
표 3. Zarlino에 의한 불협화음정 31
표 4. Zarlino에 의한 감음정과 증음정 31
표 5. 르네상스 시대의 음정용어 32
표 6. 성부들간의 화성음정 43
표 7. 시작음정 43
표 8. 협화음정의 연속적 사용 43
표 9. 동일한 완전 혹은 불완전 협화음정의 연속적 사용 44
표 10. 동일하지 않은 완전 또는 불완전 협화음정의 연속적 사용 44
표 11. 성부들간의 허용되는 진행 44
표 12. 성부들간의 허용되지 않는 진행 45
표 13. 불완전 협화음정의 진행방법 46
표 14. 종지 46
그림 1. 브루넬레스키 12
그림 2. 피렌체 두오모 전경 12
그림 3. Warren이 분석한 S.Maria del Fiore의 단면과 Dufay의 Nuper Rosarum Flored의 정률(6:4:2:3) 13
그림 4. Nuper Rosarum Flored의 필사본 악보 13
그림 5. 팔레스트리나 Missa Iste Confessor중 Kyrie 22
그림 6. Gioseffo Zarlino(1517-1590) 25
그림 7. 허용되지 않는 병행완전 협화음의 예 1.유니슨,2.옥타브,3.5도진행 34
그림 8. 허용되지 않는 병행완전 불완전 협화음의 예 (병행순차진행) 1. 장 3도, 2. 단 3도, 3. 장 6도, 4. 단 6도 34
그림 9. 허용되는 불완전 협화음정의 진행(도약진행) 1.3.4. 병행도약단3도, 2.병행도약 장3도, 5.6. 병행도약장6도7.8. 병행도약 단6도 35
그림 10. 허용되는 불완전 협화음정으로부터 다른 종류의 불완전 협화음정으로의 진행 장3도와 단3도간, 장6도와 단6도간의 진행, 장6도에서 단3도, 단3도에서 장6도의 진행 35
그림 11. 증감음정(증옥타브, 감옥타브, 감옥타브, 증4도, 증4도, 증4도, 증4도, 증4도) 36
그림 12. 동일한 완전 또는 불완전 협화음정의 연속적 사용(반 진행에 의한 성부교차) 1.2. 완전 협화음정, 3.4. 불완전 협화음정 37
그림 13. 동일하지 않은 완전 또는 불완전 협화음정의 연속적 사용 38
그림 14. 반 진행의 예 38
그림 15. 허용되는 완전협화음에서 완전협화음으로의 진행 39
그림 16. 허용하는 불완전협화음에서 완전협화음으로의 진행 39
그림 17. 허용하지 않는 완전 협화음에서 다른 완전 협화음으로의 도약 반진행 40
그림 18. 불완전 협화음정의 좋은 진행 41
그림 19. 화성구조를 나타내는 고대 기둥의 기초 48
그림 20.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 1508~1580) 50
그림 21. 빌라 포이아나의 전경 58
그림 22. 건축4서에 기록된 빌라 포이아나의 평면도 및 입면도 59
그림 23. 빌라 포이아나의 비례 개념도 59
그림 24. 도면에서 사용된 치수들의 협화음적 비례분석 60
그림 25. 빌라 바도에르의 전경 62
그림 26. 『건축4서』에 기록된 빌라 바도에르의 평면도 및 입면도 63
그림 27. 빌라 바도에르의 비례 개념도 64
그림 28. 도면에서 사용된 치수들의 협화음적 비례분석 65
그림 29. 빌라 트리시노의 전경 66
그림 30. 『건축4서』에 기록된 빌라 트리시노의 평면도와 입면도 67
그림 31. 빌라 트리시노의 비례 구성방식 67
그림 32. 빌라 트리시노의 비례 개념도 67
그림 33. 도면에서 사용된 치수들의 협화음적 비례분석 69
그림 34. 빌라 포스카리의 전경 70
그림 35. 『건축4서』에 기록된 빌라 포스카리의 평면도 및 입면도 71
그림 36. 빌라 포스카리의 개념 및 비례분석 71
그림 37. 도면에서 사용된 치수들의 협화음적 비례분석 72
그림 38. 빌라 에모의 전경 74
그림 39. 빌라 에모의 정면 75
그림 40.『건축4서』에 기록된 빌라 에모의 평면도 및 입면도 75
그림 41. 빌라 에모의 주건물 개념 및 비례 분석 76
그림 42. 빌라 에모의 부속건물 비례 분석 76
그림 43. 도면에서 사용된 치수들의 협화음적 비례분석 77
그림 44. 빌라 알메리코의 전경 78
그림 45. 『건축4서』에 기록된 빌라 알메리코의 평면도 및 입면도 79
그림 46. 빌라 알메리코의 비례구성방식 80
그림 47. 빌라 알메리코의 비례개념도 80
그림 48. 도면에서 사용된 치수들의 협화음적 비례분석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