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1.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3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방법 14
2. 이론적 고찰 17
2.1.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1) 프랜차이즈의 개념 17
2) 프랜차이즈의 특성 23
3) 프랜차이즈의 유형 28
4) 프랜차이즈 현황 31
2.2. 실내 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37
1) 실내 디자인의 개념 37
2) 실내 디자인의 구성요소 40
2.3. 브랜드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44
1)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 44
2) 브랜드 마케팅의 효과 53
3) 브랜드 마케팅의 전략 55
2.4. 외식산업 경영의 이론적 고찰 60
1) 외식산업 경영의 개념 60
2) 외식산업 경영의 성격 64
3) 외식산업 경영의 특성 65
4) 외식산업 현황 66
3. 외식산업의 현황연구 70
3.1. 패밀리 레스토랑 70
1)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과 특성 70
2)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 71
3.2. 커피 전문점 72
1) 커피 전문점의 개념과 특성 72
2) 커피 전문점 현황 74
3) 커피 전문점 전망 75
3.3. 패스트푸드 76
1) 패스트푸드 전문점의 개념과 특성 76
2) 패스트푸드 전문점 전문점의 현황 77
3.4. 떡 카페 77
1) 떡 카페의 개념과 특성 77
2) 떡 카페의 현황 78
4.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현황연구 80
4.1. 패밀리 레스토랑 80
1) 조사 대상 80
2) 조사 대상 개요 83
4.2. 커피전문점 84
1) 조사 대상 84
2) 조사 대상 개요 87
4.3. 패스트푸드 전문점 88
1) 조사 대상 88
2) 조사 대상 개요 91
4.4. 떡 카페 전문점 92
1) 조사 대상 92
2) 조사 대사 개요 94
5. 경영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디자인 중요도 분석 95
5.1. 패밀리 레스토랑 98
5.2. 커피 전문점 104
5.3. 패스트푸드 110
5.4. 떡 카페 전문점 116
5.5. 소결 122
1) 설문조사 122
2) 프랜차이즈 외식산업 가맹점의 실내 디자인 125
6. 결론 127
참고문헌 129
국문초록 132
부록 : 프랜차이즈 외식산업 경영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디자인의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134
표 2-1. 프랜차이즈의 영역별 발전 배경 22
표 2-2. 시장 환경 분석 항목사례 24
표 2-3. 프랜차이즈의 일반적인 유형 30
표 2-4. 제1기 우수 프랜차이즈 기업 33
표 2-5. 제2기 우수 프랜차이즈 기업 34
표 2-6.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 해외진출사업 선정 기업 36
표 2-7. 실내 디자인 작업의 세부 영역 38
표 2-8. 실내 디자인 목표 39
표 2-9. 실내 공간 구성요소 41
표 2-10. 브랜드 마케팅과 기존 마케팅의 차이 46
표 2-11. 마케팅의 교환을 위한 인간의 행동 47
표 2-1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모델 〈Aaker(1996)가 제안한 모델을 수정하여 재구성〉 51
표 2-13.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유형 59
표 2-14. 요식업과 외식업의 차이 61
표 2-15. 한국 외식산업의 시대별 특징 63
표 2-16. 외식산업의 경영방식 64
표 4-1. 패밀리 레스토랑 현황 80
표 4-2. 패밀리 레스토랑 점포 현황 82
표 4-3. 패밀리레스토랑 조사 대상 83
표 4-4. 커피전문점 현황 84
표 4-5. 커피 전문점 점포 현황 86
표 4-6. 커피전문점 조사 대상 87
표 4-7. 패스트푸드 현황 88
표 4-8. 패스트푸드 전문점 점포 현황 90
표 4-9. 패스트푸드 전문점 조사 대상 개요 91
표 4-10. 떡 카페 전문점 점포 현황 93
표 4-11. 떡 카페 전문점 조사 대상 94
표 5-1. 조사 대상 개요 95
표 5-2. 000 공간 분석의 틀 96
표 5-3. 000 실내 디자인 분석 틀(0-1) 97
표 5-4. 패밀리 레스토랑 공간 분석(A-1) 98
표 5-5. 패밀리 레스토랑 실내 디자인 분석(A-1) 99
표 5-6. 패밀리 레스토랑 공간 분석(A-2) 100
표 5-7. 패밀리 레스토랑 실내 디자인 분석(A-2) 101
표 5-8. 패밀리 레스토랑 공간 분석(A-3) 102
표 5-9. 패밀리 레스토랑 실내 디자인 분석(A-3) 103
표 5-10. 커피 전문점 공간 분석(B-1) 104
표 5-11. 커피 전문점실내 디자인 분석(B-1) 105
표 5-12. 커피 전문점 공간 분석(B-2) 106
표 5-13. 커피 전문점 실내 디자인 분석(B-2) 107
표 5-14. 커피 전문점 공간 분석(B-3) 108
표 5-15. 커피 전문점 실내 디자인 분석(B-3) 109
표 5-16. 패스트푸드 공간 분석(C-1) 110
표 5-17. 패스트푸드 실내 디자인 분석(C-1) 111
표 5-18. 패스트푸드 공간 분석(C-2) 112
표 5-19. 패스트푸드 실내 디자인 분석(C-2) 113
표 5-20. 패스트푸드 공간 분석(C-3) 114
표 5-21. 패스트푸드 실내 디자인 분석(C-3) 115
표 5-22. 떡 카페 공간 분석(D-1) 116
표 5-23. 떡 카페 실내 디자인 분석(D-1) 117
표 5-24. 떡 카페 공간 분석(D-2) 118
표 5-25. 떡 카페 실내 디자인 분석(D-2) 119
표 5-26. 떡 카페 공간 분석(D-3) 120
표 5-27. 떡 카페 실내 디자인 분석(D-3) 121
그림 1.1. 연구 진행도 16
그림 2.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도 17
그림 2.2. 프랜차이즈 개념의 변이 19
그림 2.3. 가맹점 개설 Process 21
그림 2.4.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스템 구조 23
그림 2.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발 절차 24
그림 2.6.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간 관계구도 25
그림 2.7. 업종분포-19개 업종 기준(빈도) 31
그림 2.8. 바닥 41
그림 2.9. 천정 42
그림 2.10. 판매, 마케팅, 브랜드의 구조 45
그림 4.1. 개별브랜드 비교분석-패밀리 레스토랑 80
그림 4.2. 개별브랜드 비교분석-커피 전문점 84
그림 4.3. 개별브랜드 비교분석-패스트푸드 88
그림 5.1. 외식공간의 선택 시 브랜드 이미지 관계 122
그림 5.2. 실내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 관계 122
그림 5.3. 외식공간의 선택과 브랜드 이미지 관계 123
그림 5.4. 외식공간의 실내 디자인 123
그림 5.5. 브랜드 이미지 전달 효과적인 실내 연출 요소 124
그림 5.6. 외식공간의 브랜드 인식 요소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