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복잡하고 다양해 졌으며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인한 삶의 질 향상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소비자 또한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요구하게 되었다. 아울러 메스미디어의 발달로 소비에 있어서 지역의 제한이 불분명 해졌으며, 기업 및 제품을 인지하는데도 시차가 없는 동시성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내·외적인 환경으로 인하여 전국단위의 매장 즉 프랜차이즈 사업이 가능해졌고 또한 활성화 되게 된 것이다. 점점 빠르고 짧아진 라이프사이클의 변화 속에서 여러 형태의 상업공간이 나타나고 다양한 영업의 형태가 이루어 졌는데 이중에서도 프랜차이저와 가맹점으로 이루어진 프랜차이즈 형태의 사업이 발전하였다.
또한 문화, 외식산업, 교육 등에 걸쳐 재화중심의 기초적 소비지출보다 선택적 소비지출이 광범위하게 늘어나고 있는 소비 패턴의 변화는 새로운 소비변화세대의 등장을 가속화하였고 이러한 새로운 소비세대의 등장에 따라 소비성향에 민감한 외식산업 영역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다양한 유형 형태로 확산되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외식산업 가맹점의 실내 디자인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실내 디자인 요소들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이미지를 재고시키며 이용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하는 요소로서 어느 정도의 기여도를 지니는지를 연구 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은 많은 성장을 가져오고 있으나 각 브랜드별 차별화 전략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그 중요성 또한 크게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는 요소 중 실내 디자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기업은 그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의 가맹점은 동일한 형태 및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많은 프랜차이즈는 가맹점간의 규모 및 실내 디자인이 차이가 있어 동일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하기 어렵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실내 디자인에 있어 고객이 느끼는 정도와 프랜차이저가 인지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따라서 프랜차이저는 고객의 욕구를 반영한 실내공간을 개발하여 동일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는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일방적인 관점에서 연구를 하였으나, 향후 이용자뿐만이 아니라 프랜차이저, 가맹점주,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의 관점을 포함하는 양방향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