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2
3. 연구 범위 및 방법 12
II. 게임 캐릭터의 이론적 고찰 15
1. 선행연구 분석 15
2. 게임 캐릭터의 특징 21
가. 게임 캐릭터의 정의 21
나. 게임 캐릭터의 특징 21
다. 게임 캐릭터의 분류 22
3. 게임캐릭터와 시점 23
가. 1인칭 시점 23
나. 3인칭 시점 25
다. 쿼터 뷰(Quarter-view) 27
III. 게임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 29
1. 캐릭터 설정 29
가. 게임 세계관 29
나. 캐릭터 역할 30
다. 인체비율 31
라. 감성언어의 이미지화 33
2. 색상 설계로서의 보색 배색 33
3. 게슈탈트 이론 34
가. 단순화의 법칙 (law of pragnanz) 35
나. 형상과 배경의 법칙 (the law of figure and ground) 36
4. 캐릭터의 차별화 요소 37
가. 단순화의 법칙 에 의한 차별화 37
나. 형상과 배경의 법칙 에 의한 차별화 41
다. 보색설계에 의한 차별화 43
IV. 캐릭터 차별화요소에 대한 실증 연구 46
1. 조사 배경 및 목적 46
2. 연구가설 46
3. 조사 설계 47
가. 조사대상 및 절차 47
4. 설문결과 분석 49
가. 설문1 49
나. 설문2 50
다. 설문3 52
라. 설문4 53
마. 설문5 54
바. 설문6 55
사. 설문7 56
아. 설문8 57
자. 설문9 58
5. 조사결과 종합논의 59
V. 결론 61
참고문헌 64
부록 66
ABSTRACT 75
(표 1)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사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몰입요인 18
(표 2) 게임의 시기별 서사성 적용 과정 30
(표 3) 조사 대상자 48
(표 4) 설문 문항 48
(그림 1) 연구 설계 14
(그림 2) 자극의 종류별 진단과정의 특징 16
(그림 3) 온라인 게임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모형 19
(그림 4) 1인칭 시점 - 특성상 3D환경이 필요함 24
(그림 5) 3인칭 시점 26
(그림 6) 3인칭 시점 - 2D,3D 다양한 장르 26
(그림 7) 시점에 따른 카메라 위치 27
(그림 8) RTS 게임 - ‘스타크래프트’ ‘삼국지’ 28
(그림 9) 쿼터뷰 원리 28
(그림 10) 보색 배색 34
(그림 11) 단순화의 법칙 36
(그림 12) 전경과 배경의 법칙 - 루빈의 잔 36
(그림 13) 실증연구 예 - 단순화의 법칙1 37
(그림 14) 실증연구 예 - 단순화의 법칙1 38
(그림 15) 단순화의 법칙 예‘토치라이트’ 이미지 예 38
(그림 16) 단순화의 법칙 예 - 2010년 ‘지스타’ 게임‘스쿼드플로우’ 39
(그림 17) 삼각형 구조 예 39
(그림 18) 실증연구 예 - 단순화의 법칙3 40
(그림 19) 삼각형 구조 예 - 게임 ‘그라나도 에스파다’ 이미지 예 41
(그림 20) 형상과 배경의 법칙 예 - 온라인 게임 ‘미소스’ 41
(그림 21) 형상과 배경의 법칙 예 - 온라인 게임 ‘불멸 온라인’ 과 ‘미소스’ 42
(그림 22) 실증연구 - 전경과 배경의 법칙 적용1 43
(그림 23) 배경과 캐릭터의 보색 배열1 44
(그림 24) 배경과 캐릭터의 보색 배열2 44
(그림 25) 배경과 캐릭터의 보색 배열3 45
(그림 26) 설문지에 적용된 법칙 48
(그림 27) 설문1 원리 이해 49
(그림 28) 설문1 50
(그림 29) 설문2 51
(그림 30) 설문2 원리 이해 51
(그림 31) 설문3 52
(그림 32) 설문4 53
(그림 33) 설문5 54
(그림 34) 설문6 55
(그림 35) 설문7 56
(그림 36) 설문7 세부 이미지 56
(그림 37) 설문8 57
(그림 38) 설문9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