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7
II. 이론적 고찰 18
2.1. 의료의 질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8
2.1.1. 의료의 질(Quality)의 개념 18
2.1.2. 의료의 질 관련용어의 정의 19
2.1.3. 의료의 질 관리 역사 22
2.1.4. 질 관리의 접근방법 25
2.1.5. 총체적 질 관리(TQM) 28
2.2. 의료기관의 질 관리활동 35
1) 의료기관 질 관리사업의 종류 35
2) 의료기관 질 향상사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38
3) 의료의 질 향상에 대한 태도와 인식 40
2.3. 우리나라의 질 향상활동 44
1) 우리나라 병원표준화심사(병원신임평가) 44
2)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제도 44
3) 의료기관평가 44
4) 병원단위 질 관리사업 45
2.4. 선행연구고찰 46
2.4.1. QI 사업의 내용에 대한 선행연구 46
2.4.2. QI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9
2.4.3. 종합병원의 QI 사업내용과 개선효과분석에 관한 선행 연구 51
III. 연구방법 52
3.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52
3.2. 설문지의 고안 52
3.3. 분석에 사용된 변수: QI 사업의 내용 53
3.4. 분석방법 56
IV. 연구결과 57
4.1. 연구대상병원의 특성 57
4.2. 설문변수에 대한 빈도분석 61
4.2.1. QI 사업주제의 시행빈도 61
4.2.2. 외부고객 만족관련주제의 시행빈도와 시행 후 개선효과 62
4.2.3. 임상진료의 질과 의료의 질 향상 관련주제 시행빈도와 시행 후 개선효과 63
4.2.4. 업무효율성 향상관련주제 시행빈도와 시행 후 개선효과 65
4.2.4. 비용절감 관련주제의 시행빈도와 시행 후 개선효과 66
4.2.5. Risk Management 관련주제의 시행빈도와 시행 후 개선 효과 66
4.2.6. QI 사업의 장애요인 67
4.2.7. QI 사업 촉진요인 70
4.2.8. 의료기관 평가시 재정적 지원사례 73
4.2.9. QI 사업의 지속성여부 74
4.2.10. 의료기관 인증제 참여계획 75
4.3. 병상규모별, 사업활동기간별 및 QI 사업주제 시행여부의 분석 76
1) 병상규모별 QI 사업주제의 시행여부 76
2) 사업활동기간별 QI 사업주제의 시행여부 77
4.4. 병상규모별, 사업활동기간별 및 QI 사업시행 후 개선효과정도의 분석 78
1) 병상규모별 QI 사업시행 후 개선효과정도 78
2) 사업활동기간별 QI 사업시행 후 개선효과정도 78
V. 고찰 80
5.1.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 80
5.2.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81
VI. 결론 및 제언 85
6.1. 요약 85
6.2. 제언 88
참고문헌 90
부록설문지 96
Abstract 104
(표 2-1) QA 접근과 TQM 접근과의 특징의 차이비교 32
(표 2-2) 질 평가의 범주 47
(표 2-3) QI 활동주제의 내용과 범위 48
(표 2-4) QI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표 2-5) QI 사업주제의 시행빈도 51
(표 3-1) 설문문항의 11가지 영역(category) 53
(표 3-2) 독립변수 - QI 사업주제별 사업내용 54
(표 4-1) 연구대상병원의 일반적 특성 57
(표 4-2) QI 사업주제의 시행빈도 61
(표 4-3) 외부고객 만족관련주제 63
(표 4-4) 임상진료의 질과 의료의 질 향상 관련주제 64
(표 4-5) 업무효율성 향상관련주제 65
(표 4-6) 비용절감 관련주제 66
(표 4-7) Risk Management 관련주제 67
(표 4-8) QI 사업의 장애요인 68
(표 4-9) QI 사업의 장애요인(표 4-8을 재분류) 68
(표 4-10) QI 사업의 촉진요인 71
(표 4-11) QI 사업의 촉진요인(표 4-10을 재분류) 71
(표 4-12) QI 사업의 지속성에 대한 병상규모별 차이분석 74
(표 4-13) 의료기관 인증제 참여계획에 대한 병원병상규모별 차이분석 75
(표 4-14) 병상규모별 QI 사업주제 시행에 대한 t-test 결과 77
(표 4-15) 사업활동기간별 QI 사업주제 시행여부에 대한 t-test 결과 77
(표 4-16) 병상규모별 QI 사업시행 후 개선효과정도 t-test 78
(표 4-17) 사업활동기간별 QI 사업시행 후 개선효과정도 t-test 79
(그림 4-1) 전체대상병원 대비 설문응답병원의 지역분포도 58
(그림 4-2) 전체대상병원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부문에 대한 의료기관 평가 결과 59
(그림 4-3) 설문응답병원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부문 의료기관 평가결과 분포도 59
(그림 4-4) 전체대상병원의 병상규모별 질 향상과 환자안전 부문에 대한 의료 기관 평가결과 분포도 60
(그림 4-5) 설문응답병원의 병상규모별 질 향상과 환자안전부문 의료기관 평가결과 분포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