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과제 및 내용 12
1. 연구과제 12
2. 연구내용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병원코디네이터개념 및 교육프로그램 13
1. 병원코디네이터제도 13
2. 병원코디네이터 교육 주요내용 21
제2절 교육만족도와 학습요인 24
1. 교육만족도개념 및 측정지표 24
2. 학습요인 26
3. 학습성취도 평가 2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1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33
1. 조사대상 33
2. 자료수집 33
제2절 조사도구 34
1. 독립변수 34
2. 종속변수 35
제3절 연구설계 37
1. 연구가설과 분석모형 37
2. 자료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39
제1절 기술통계 분석 39
1. 인구사회학적요인의 분석결과 39
2. 교육총시간요인의 분석결과 40
3. 학습관련요인의 분석결과 40
4. 교육만족도요인의 분석결과 43
5. 교육성취도요인의 분석결과 50
제2절 조사대상자 관련변수와 교육만족도와의 관계 51
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 51
2. 교육총시간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 53
3. 학습관련요인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 55
제3절 교육만족도와의 영향요인분석 58
1. 교과목만족도 영향요인분석 58
2. 교육내용 만족도 영향요인분석 59
3. 강사만족도 영향요인분석 59
4. 교육시설 만족도 영향요인분석 60
5. 교육만족도와 성취도의 영향요인 분석 60
제5장 고찰 62
제1절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 62
1) 조사대상 62
2) 조사도구 및 분석방법 62
제2절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63
제6장 결론 64
제1절 요약 및 주요연구결과 64
제2절 제언 66
〈참고문헌〉 68
〈설문지〉 70
Abstract 76
〈표 2-1〉 병원코디네이터 제도의 변천과정 15
〈표 2-2〉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19
〈표 2-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병원코디네이터 직무분석 19
〈표 2-4〉 병원코디네이터의 영역별 실무 20
〈표 2-5〉 병원코디네이터의 자질 20
〈표 2-6〉 사설교육기관의 교육과정사례 22
〈표 2-7〉 사설 교육기관들의 교육과목명 23
〈표 2-8〉 선행연구들의 교육만족도 평가준거영역 25
〈표 3-1〉 설문조사 대상기관 33
〈표 3-2〉 조사도구 세부내용 35
〈표 4-1〉 병원코디네이터 교육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9
〈표 4-2〉 병원코디네이터 교육생들의 교육총시간 40
〈표 4-3〉 병원코디네이터 교육생들의 학습동기 41
〈표 4-4〉 병원코디네이터 교육생들의 학습태도 42
〈표 4-5〉 교과목 만족도 43
〈표 4-6〉 교육내용 만족도 45
〈표 4-7〉 강사 만족도 47
〈표 4-8〉 교육시설만족도 49
〈표 4-9〉 교육성취도 50
〈표 4-10〉 연령, 취업의지와 교과목 만족도와의 관계 52
〈표 4-11〉 취업의지와 강사만족도와의 관계 52
〈표 4-12〉 학력, 경력유무, 취업의지와 교육시설만족도와의 관계 52
〈표 4-13〉 교육총시간과 교과목만족도와의 관계 53
〈표 4-14〉 교육총시간과 교육내용만족도와의 관계 54
〈표 4-15〉 교육총시간과 강사만족도와의 관계 54
〈표 4-16〉 교육총시간과 교육시설만족도와의 관계 55
〈표 4-17〉 학습동기요인과 교과목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5
〈표 4-18〉 학습동기와 교육내용만족도의 상관관계 56
〈표 4-19〉 학습동기와 강사만족도의 상관관계 56
〈표 4-20〉 학습동기와 교육시설만족도의 상관관계 56
〈표 4-21〉 학습태도와 교과목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7
〈표 4-22〉 학습태도와 교육내용만족도의 상관관계 57
〈표 4-23〉 학습태도와 강사만족도의 상관관계 58
〈표 4-24〉 학습태도와 교육시설만족도의 상관관계 58
〈표 4-25〉 교과목만족도 영향요인분석 58
〈표 4-26〉 교육내용 만족도 영향요인분석 59
〈표 4-27〉 강사만족도 영향요인분석 60
〈표 4-28〉 교육시설 만족도 영향요인분석 60
〈표 4-29〉 교육 만족도와 성취도의 영향요인분석 61
〈그림 3-1〉 분석모형 38